긴급복지 핫라인 지난 1년간
하루 8명씩 도민 구했다

위기 도민을 구하기 위해 개설한 긴급복지 핫라인이 1주년을 맞았다.
지난 1년간 긴급복지 핫라인은 3,182명의 위태로운 삶에 희망을 전했다.

글. 이선민
전세피해지원센터
전세피해지원센터2

지난해 8월 25일 출범한 긴급복지 핫라인이 하루 8명씩 경기 도민을 구하는 등 큰 성과를 거뒀다. 긴급복지 핫라인은 복지 사각지대에서 세상을 떠난 ‘수원 세 모녀’ 사건에 대한 종합 대책으로 마련되었다. 생활고로 어려움을 겪는 누구나, 또는 그 이웃이 연락할 경우 제도 안내는 물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해주고 있다. 1년간 운영한 결과 총 3,182명의 전화·문자를 접수해 이 중 2,412명에 대한 지원을 완료했다. 나머지 770명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지원을 검토중 에 있다.
도는 긴급복지 핫라인을 더 많은 도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난 7월부터는 상시 상담이 가능한 ‘경기복G톡(카카오톡)’과 ‘긴급복지 핫라인 홈페이지(www.gg.go.kr/welfarehotline)’를 추가해 상담 채널을 다양화했다. 도는 더 넓고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경기도 희망 보듬이’ 1만 명을 연말까지 상시 모집 중이다. 또한 도는 지난 7월 긴급복지 핫라인 제보자 중 유공자를 선정해 ‘긴급복지 위기상담 활성화 유공자 시상식’을 열고 11명에게 경기도지사 유공자 표창을 했다. 4월에 1차로 3명에게 유공자 표창을 한 데이어 두 번째 시상식이다. 하반기에는 16명에게 추가로 유공자 표창을 수여할 예정이다. ‘복지는 시혜가 아니라 권리’임을 선언한 도는 더 넓게, 더 촘촘하게, 더 든든하게 경기도민을 지키는 삶의 안전망이 되겠다는 각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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