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화성이 품은 성안 마을 행궁동 나들이

오래된 성곽도시의 윤곽이 남아 있는 행궁동이 도시 재생 사업을 통해 깔끔하게 변신했다.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행궁동 골목을 거닐며 구석구석을 즐겨보자.

글. 이정은 사진. 홍하얀

수원 행궁동은 수원화성 일대의 장안동, 신풍동, 북수동, 남창동, 매향동, 남수동 등 12개 동네를 일컫는 이름이다. 성안에 있는 이 마을들은 수원화성으로 인해 개발이 제한되면서 낙후되기 시작했다. 이에 주민과 작가, 시민 단체 등이 자발적으로 낡은 골목길에 벽화를 그리면서 스스로 재생을 시작했고,
지난 2016년 ‘세계문화유산을 품은 수원화성 르네상스’라는 도시 재생 사업을 시행하면서 본격적으로 변모하기 시작했다. 낡은 지붕과 기와, 외벽, 대문,
담장 등이 수원화성과 어울리는 모습으로 탈바꿈했고, 벽화마을, 마을정원, 달공원 등은 가볼만한 관광지로 인기를 얻고 있다. 도시 재생 사업의 모범 사례라고 평가받는 행궁동. 화성과 상생하는 르네상스를 꿈꾸며 다시금 이전의 활력을 되찾고 있다.


Info

로컬 크리에이터란?
지역을 뜻하는 로컬(local)과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이란 의미의 크리에이터(creator)를 합친 말이다. 지역의 문화·관광자원 등을 토대로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거나,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을 뜻한다.

도시 재생, 예술, 힐링을 만끽하세요
안태순(마을해설가)
도시 재생 사업을 통해 눈에 띄게 깨끗하고 밝은 마을로 변했습니다.
벽화마을, 마을정원 등 볼거리도 많습니다. 또 주민들이 협동조합을 결성해 막걸리·비누·전통장·전통차·수제청 판매, 카페, 어울림장터 등 다양한 공유 경제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즐길 거리도 다양하답니다. 봄볕 따스한 날 행궁동으로 마을 여행, 어떠세요?



행궁동어울림센터 행궁동 도시 재생 사업의 거점 공간으로, 한옥 외관이 멋스럽다. 행궁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이 주민 활동의 경제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마을 카페, 공방 체험, 버들마켓(장터)등을 운영 중이며, 소공연과 전시를 유치하는 등 다양한 공동체 활동을 펼치고 있다. 수원천의 버드나무 풍경이 수채화처럼 펼쳐진 어울림카페는 차 맛 못지않게 풍경도 아름다운 명소다 .

주소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수원천로 351
문의 031-248-7216

벽화마을 & 마을정원 담벼락, 대문, 전신주, 쓰레기통 등을 캔버스 삼아 그려놓은 벽화가 동네 전체를 갤러리로 만들었다. 8개 골목에 행복하 길, 로맨스 길 등 각기 다른 테마로 다양한 그림을 그려놓아 성안에 보존된 근현대 모습과 주민의 삶을 엿볼 수 있다. 벽화마을 한쪽에는 도시 재생으로 탄생한 마을정원도 있다. 주민이 직접 전문가와 함께 조성한 곳으로,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 주최한 ‘2023년 대한민국 아름다운 정원 공모전’에서 은상을 받기도 했다.

주소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화서문로72번길 9-6 일원
문의 031-244-4519

행궁연가 벽화 골목 입구에 위치한 행궁연가는 막걸리 행궁둥이를 생산하는 양조장 겸 주막으로, 행궁동 도시 재생 사업 중 공유 경제 공장 사업으로 탄생했다. 거주민의 연령대가 높고, 지역을 대표하는 전통주가 없다는 점에 착안해 막걸리를 만들게 되었다. 수원 특산물인 효원쌀로 빚으며, 인공감미료를 첨가하지 않고 쌀과 누룩만으로 단맛을 내 맛이 깔끔하고 목넘김이 부드럽다.

주소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860번길 19-5
문의 031-255-9101

대왕칼국수 1970년대 문을 연 이래 무려 50년 동안 권경자 할머니의 손맛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칼국수 노포 맛집. 찬물에 왕소금을 넣어 손으로 치댄 면은 쫄깃하고, 김과 들깻가루를 넣은 국물은 담백하다. 할머니가 끓여주시던 바로 그 맛. 5,000원이라고는 믿기지 않는 푸짐한 양의 칼국수를 내주는 것도 이곳의 인기 비결이다. 원하는 사람에게는 달걀 프라이도 서비스로 올려준다. 여름에는 콩국수도 판다.

주소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창룡대로7번길 11
문의 031-252-2820


팔달산에 뜨는 달 천막을 씌운 낡은 집이 즐비하던 남수동에 경관 개선 사업으로 천막이 사라지면서 한옥 형태의 멋진 지붕이 생겼고, 골목·담장·대문은 깔끔하게 정돈되었다. 수원천로 옆 노후 주택을 철거한 부지에는 보름달 모양 조명을 설치하고, 주변에는 잔디와 갈대를 심어 문화 쉼터를 조성했다. 이곳이 바로 ‘팔달산에 뜨는 달’. 사진 촬영 명소로 알려지면서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주소 경기도 수원시 창룡대로26번길
문의 031-228-7603


남수동 청춘공 남수동 어르신들이 비누, 꽃차, 전통 장, 전통 과자등을 만들어 파는 공방이다. 행궁동 토박이자 도시재생사업에 처음부터 참여한 김선자 씨가 “우리가 만든 제품을 판매해 얻은 수익금을 마을을 위해 사용하겠다”는 어르신들의 의견을 모아 차린 곳. 뛰어난 손맛으로 만드는 전통 장과 과일청은 맛이 깊고, 뜨거운 물속에서 피어나는 꽃차는 향기롭다.

주소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창룡대로30번길 4
문의 031-252-8845

기회경기 변화경기 일상경기 독자
이벤트
구독
신청
구독
취소/변경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