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산의 울창한 숲이 청량한 그늘을 만들어주는 안양예술공원 무장애 숲길은 예술 작품을 따라 걷는 숲길로 유명하다. 걷는 내내 유명 작가의 미술 작품이 설치되어 있어 예술적 감성까지 충족시키는 곳이다. 그 숲길에서 독일의 유명한 설치미술가 볼프강 빈터와 베르톨트 회르벨트를 만났다. 두 작가는 지난 2005년에 시작한 안양 공공 예술 프로젝트(APAP)에 ‘안양상자집–사라진(탑)에 대한 헌정’을 설치하면서 안양과 인연을 맺었다. 안양예술공원의 대표 작품으로 사랑받은 ‘안양상자집–사라진(탑)에 대한 헌정’은 20년이라는 세월이 흐르면서 손상된 부분이 많고 주변 환경도 변해 보강이 필요했다.
볼프강 빈터는 “음료수 상자를 재활용한 작품으로 관람객에게 영적 에너지를 전달하는 공간으로 만들었다”며 “안양예술공원처럼 숲과 예술이 공존하는 곳은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물다”고 덧붙였다.
관악산과 삼성산 사이 숲과 계곡에 조성된 안양예술공원은 산수가 좋아 예로부터 명승지로 불리던 곳이다.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인 안양역장 혼다 사고로가 천연 풀장을 만들어 ‘안양 풀’이라는 이름으로 개장했는데, 서울 근교에서 가장 인기 있는 휴양지였다고. 광복 후에는 안양유원지로 이름을 바꾸면서 대형 풀장이 들어서고 온갖 위락 시설이 갖춰지면서 국민 관광지가 되었다. 안양유원지는 1970년대까지 명성이 자자해 한 해 평균 100만 명이 찾아와 성수기에는 유원지 입구에 임시 역이 생길 정도였다. 매시간 정차했는데, 1967년 당시 기차표가 왕복 40원이었다.
볼프강 빈터는 “음료수 상자를 재활용한 작품으로 관람객에게 영적 에너지를 전달하는 공간으로 만들었다”며 “안양예술공원처럼 숲과 예술이 공존하는 곳은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물다”고 덧붙였다.
관악산과 삼성산 사이 숲과 계곡에 조성된 안양예술공원은 산수가 좋아 예로부터 명승지로 불리던 곳이다.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인 안양역장 혼다 사고로가 천연 풀장을 만들어 ‘안양 풀’이라는 이름으로 개장했는데, 서울 근교에서 가장 인기 있는 휴양지였다고. 광복 후에는 안양유원지로 이름을 바꾸면서 대형 풀장이 들어서고 온갖 위락 시설이 갖춰지면서 국민 관광지가 되었다. 안양유원지는 1970년대까지 명성이 자자해 한 해 평균 100만 명이 찾아와 성수기에는 유원지 입구에 임시 역이 생길 정도였다. 매시간 정차했는데, 1967년 당시 기차표가 왕복 40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