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살리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정광호 더캔트 대표
정광호 대표는 지난해 말 경기도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수원 남문로데오시장에 카페 ‘더캔트’를 열었다.
경기도 지원사업 덕분에 정 대표는 정착하는 데 어려움을 덜 수 있었고,
전통시장은 새로운 고객층 유입을 기대하게 되었다.
글. 이선민 사진. 전석병
수원남문시장 입구에 들어서면 간판이 없는 작은 카페가 보인다. 지난해 말 문을 연 베이커리 카페 더캔트다. 더캔트는 ‘캔 디저트’를 줄인 말로, 캔에 담은 케이크를 판매하는 카페의 정체성을 담았다.
“캔 케이크는 저희 카페의 시그너처 메뉴예요. 이쪽 상권에는 나들이하러 나오는 분이 많은데, 이분들이 시장을 둘러보면서 편하게 케이크를 드실 수 있게 캔에 담아 만들었죠.”
정광호 대표는 현재 케이크를 주로 캔에 담지만 캔 케이크가 널리 알려지면 캔에 담는 디저트 종류를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온라인 판매를 위해 유통기한이 긴 제품도 연구하고 있다. 더캔트의 주요 고객층은 주변에 있는 은행, 회사 등 직원이나 가까이 있는 영화관을 찾는 이들이다. 연령층도 다양하지만 캔 케이크에 대한 호응도 높아 창업한 지 3개월밖에 안 됐어도 예상보다 안정적으로 매출을 올리고 있다.
“작은 힘이나마 시장 활성화를 위해 늦게까지 거리를 밝히고 있어요.
저희가 노력하는 만큼 주변에 에너지를 불어넣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철저한 준비가 우선돼야 육성사업 성과도 가능
정 대표는 직장을 그만두고 창업하기 위해 경기도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사업에 지원했다가 첫 번째 도전에서 떨어지고 지난해 두 번째 도전에 성공했다. “첫 도전에 실패하고 나서 얼마 후 담당자에게 연락이 왔어요. 나중에 지원 여부를 고려해보겠다고요. 하지만 육성사업에 응모하면서 제가 얼마나 준비되어 있지 않았는지 깨달을 수 있었어요. 그래서 1년 동안 베이커리 자격증도 따고 더 꼼꼼하게 준비해서 재도전했죠. 어찌 보면 처음에 고배를 마신 게 다행이었어요.” 정 대표는 지원사업이라고 해서 안일하게 시도했다가 폐업하는 청년들도 종종 있는데, 그런 일이 반복되면 지원사업에 대한 인식이 안 좋아질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청년상인 육성사업의 성과는 참여한 청년들 스스로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이 가게를 열기에 좋다고 생각하지만 그런 곳은 비용 부담이 커서 단골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전통시장이 더 좋다고 생각했어요.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사업에서 지원금을 주셔서 집기부터 인테리어까지 큰 도움이 됐습니다.” 더캔트가 자리한 수원남문시장은 이전에는 젊은이들의 성지 같은 곳이었다. 그러나 주위에 대형 백화점이나 대형 마트 등이 들어서면서 상권이 쇠락하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예전과 달리 활력이 떨어진 건 사실이지만 상인들이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분위기가 조금씩 바뀌고 있다고 전했다. “작은 힘이나마 시장 활성화를 위해 늦게까지 거리를 밝히고 있어요. 저희가 노력하는 만큼 주변에 에너지를 불어넣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청년의 도전에 날개를 달아준 경기도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사업이 성과를 내는 데 한몫하고 싶다는 정 대표의 각오에서 청년의 패기가 느껴졌다.
with 경기

경기도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사업

경기도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상인들의 세대교체 및 젊은 층 고객 유입을 위해 미래 전통시장을 이끌어갈 청년상인을 지원하는 ‘경기도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급변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노령화되고 있는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청년 창업가를 육성하는 사업으로 창업 교육 및 맞춤형 컨설팅, 사업화 등 단계별 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창업과 성공적인 안착을 지원한다. 특히 사업화 지원금으로 신규 창업은 최대 3,000만 원, 재도약은 최대 2.000만 원, 가업 승계는 최대 1,000만 원 한도로 점포 환경 조성, 온·오프라인 홍보, 사업 운영을 위한 교육 및 재료비 등을 지원한다. 응모 자격은 경기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골목형 상점가 내 신규 창업, 재도약, 가업 승계를 희망하는 만 39세 이하 청년이다. 신규 창업과 가업 승계의 경우 공고일 기준 1년 이내 창업자나 가업 승계자도 응모 가능하며, 재도약 분야는 공고일 기준 5년 이내 창업자라면 할 수 있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시장상권팀 031-5181-7213
기회경기 변화경기 일상경기 독자
이벤트
구독
신청
구독
취소/변경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