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을 나게 도와드려요
올여름엔 유난히 더울 것이라는 기상청 예보가
나올 때마다 걱정이 큽니다.
몇 년 전 중고
에어컨을 장만했는데, 아껴서 틀어도 항상
전기료가 많이 나와 마음껏 틀지도 못 해요.
가스비가 올라 겨울엔
난방비 아끼느라 고생했는데, 이젠 전기료 때문에 에어컨을 틀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올해는 폭염이 심할 것으로 예상되어 취약 계층의 건강 및 안전 문제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에너지 취약 계층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도록 에너지 바우처(이용권)를 지급 중 이다. 에너지 바우처는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LPG, 연탄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서비스 내용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생계·의료·주거·교육 급여 수급자 가구 중 노인, 영유아, 장애인, 임산부, 중증 질환자, 희귀 질환자, 중증 난치 질환자, 한부모가정, 소년소녀가정(가정 위탁 보호 아동 포함)이 포함된 가구가 대상이다. 에너지 바우처는 여름 바우처와 겨울 바우처로 나뉘며, 여름 바우처 사용 후 잔액은 겨울 바우처로 사용할 수 있다. 여름 바우처의 경우 총지원 금액은 1인 세대 3만1,300원, 2인 세대 4만6,400원, 3인 세대 6만6,700원, 4인 이상 세대 9만5,200원이다. 여름 바우처는 전기료를 차감하는 방식으로 지원한다.
Plus Tip
겨울 바우처는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중 하나를 선택하면 요금을 차감해주거나 국민행복카드를 지급해 직접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겨울 바우처 총지원 금액은 1인 세대 11만8,500원, 2인 세대 15만9,300원, 3인 세대 22만5,800원, 4인 이상 세대 28만4,400원이다.
신청 방법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한다. 복지로(www.bokjiro.go.kr)를 통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문의
-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 콜센터 1670-7653
- 긴급 복지 전용 콜센터 031-120
우리 집은 지은 지
오래되어 겨울엔 춥고
여름엔 덥습니다.
이웃집들도 상황은
마찬가지죠. 그런데 얼마
전 건너편 골목집이 단열
공사를 했더니 좋아졌다며
자랑하더군요. 우리 집도
단열 공사를 하고 싶은데,
비용이 부담됩니다.
저소득층 에너지 효율 개선
사회 양극화, 열악한 에너지 이용 환경 등으로 저소득층의 에너지 빈곤 격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저소득층의 주택 에너지 효율 등급은 등외 수준으로 많은 에너지를 투입해도 적절한 온도로 난방 유지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에너지 빈곤을 해소하기 위해 단열, 창호 공사 등 에너지 사용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서비스 내용
외기에 접한 벽면에 단열재를 설치해 열 손실 및 유출을 차단하는 단열 공사, 낡은 창호를 기밀성과 단열성이 높은 PVC 창호로 교체하는 창호 공사, 보일러 배관이 파손되어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기존 바닥 위에 건식 난방 배관을 설치해 보일러 가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바닥 공사, 쾌적한 실내 환경 유지를 위해 탈취와 항균 효과가 있는 탄화코르크를 활용해 곰팡이가 심한 가구는 벽면 시공을, 경미한 가구는 탄화코르크판을 지원하는 곰팡이 제거 및 공기 정화 등이 진행된다.
Plus Tip
노후된 보일러를 에너지 효율이 높은 보일러로 교체해주고, 저소득층의 냉방 복지 제고를 위해 창호 일체형 에어컨 등 에너지 절감형 냉방 기기를 지원한다.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 가구 및 차상위 계층, 기초지자체장의 추천을 받은 에너지 복지 사각지대의 일반 저소득 가구, 사회복지시설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방법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한다.
문의
-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 콜센터 1670-7653
- 긴급 복지 전용 콜센터 03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