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속
청정 파주를 만나다

통일의 염원을 꽃피우는 도시이자 청정 자연을 자랑하는 파주에서 건강한 먹거리를 만났다.
생태와 평화의 상징인 DMZ 정신이 파주 곳곳에 깃들어 있다.

글. 이정은 사진. 전재호
광진기업
로컬

Info

로컬 크리에이터란?
지역을 뜻하는 로컬(local)과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이란 의미의 크리에이터(creator)를 합친 말이다. 지역의 문화·관광자원 등을 토대로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거나,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을 뜻한다.

파주 로컬 크리에이터,
감악산스테이 이정욱 대표
“동국대학교 창업보육센터에서 근무하며 6차 산업에 도전해보고 싶어 들깨 농사를 짓기 시작했어요. DMZ 부근이라 들짐승이 많은데, 들깨는 특유의 향 때문인지 안전하더라고요. 우리나라 자생식물인 들깨를 건강하게 재배하고 가공·판매까지 한다면 의미 있는 일 아닐까요?”
파주 로컬 스타트업 감악산스테이 이정욱 대표는 “앞으로는 재배·생산·가공·체험·관광을 아우르는 6차 산업이 각광받을 것”이라며 “들깨 농사로도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말한다. 감악산스테이는 현재 3,000여 평의 밭에 들깨 농사를 짓고 있으며, 밭 옆 공장에서는 들기름 을 생산한다. 누구나 방문해 구경하고 구입할 수 있는데, 체험과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페트병을 가져오면 들깨 모종이나 씨앗을 담아준다. 이 대표는 6차 산업과 함께 친환경도 추구한다. 들깨는 병충해에강해 무농약으로 재배하며, 햇빛에 말리고 친환경 소재로 포장한다. 사업이 확장되면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공장도 태양열로 가동할 예정이다.
친환경 로컬 제품으로 6차 산업의 성공 모델이 되고 싶다는 이정욱 대표. 다른 로컬 농부들과 그 경험을 공유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건강한 먹거리 문화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는 포부가 그가 짠 들기름처럼 진하게 다가온다

전세피해지원센터2
전세피해지원센터2
 바이오청국장








올리브 오일보다 더 건강하고 맛있어!
이로운 들기름
감악산스테이에서 친환경으로 재배한 들깨를 짜서 만든 들기름으로, 생 들기름과 볶은 들기름이 있다. 들기름은 알파리놀레산·로즈메리산·감마토코페롤·오메가-3가 다량 함유된 건강식품으로, 감악산스테이에서는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고 고유의 향을 배가하기 위해 저온 압착 방식을 이용한다. 10시간 동안 공들여 짜는 데다 의료용 필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맛과 향이 뛰어나다. 생들기름은 드레싱에, 볶은 들기름은 나물이나 비빔밥 등과 잘 어울린다. 파주 관광지와 로컬푸드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구입할 수 있다.

주소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칠중7길 100-98
문의 0507-1438-5722

전세피해지원센터2

콩과 초콜릿의 고소하면서 달달한 만남
DMZ드림푸드
파주시 지역 특산물인 장단콩이 초콜릿으로 재탄생했다. 서리태, 백태, 약콩에 녹차 가루, 오렌지 오일을 넣은 초콜릿을 입혀 각기 다른 맛을즐길 수 있다. 파주 특산물을 이용한 현미칩, 한우 육포, 인삼 건빵 등도 인기 품목. 관광객을 위해 초콜릿과 오란다 만들기 체험도 진행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콩초콜릿을 개발한 DMZ드림푸드는 고용 인원 대부분 취약 계층인 사회적 기업으로, 지역 농가와 공생하며 사회적 가치실현에도 앞장서고 있다. DMZ드림푸드 제품은 파주 관광지와 로컬푸드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구입 가능하다.

주소 경기도 파주시 파주읍 가마울길 50-16
문의 031-954-1236

전세피해지원센터2

남과 북을 잇는 DMZ 하늘길
파주 임진각평화곤돌라
임진각평화곤돌라는 세계 유일의 민간인 통제구역을 운행하는 곤돌라다. 남쪽 승강장이 있는 임진각과 임진강 너머 북쪽 승강장까지 1.7km를 왕복하는데, 바닥이 투명한 크리스털 캐빈을 타면 발아래로 임진강이 넘실거린다. 북쪽 승강장에 내리면 평화전망대가 나오는데, 평화를 염원하며 쉬어가는 평화정과 평화등대, 월경방지표지판과 남북 정상회담 장소였던 판문점 도보다리를 재현한 다리를 만날 수 있다.

주소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로 148-73
문의 031-952-6388

전세피해지원센터2

개성 송악산이 바로 눈앞에!
오두산 통일전망대
서울의 젖줄인 한강과 북에서 흘러 내려오는 임진강이 합류하는 서부전선 최북단 휴전선에 위치한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는 개풍군의 선전마을과 송악산이 바로 코앞에 있는 듯 가까이 보인다. 삼국 시대 때부터 군사요충지였던 오두산은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과 직선거리로 불과 2km 남짓 떨어져 있다. 한국전쟁 이후 수십 년 동안 민간인 통제구역으로 지정되었다가 1989년 규제가 풀리면서 대표적 안보 관광지가 됐다. 농사를 짓거나 일상생활을 하는 북한 주민의 모습도 쉽게 볼 수 있다.

주소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필승로 369
문의 031-956-9600

전세피해지원센터2

파주 로컬 푸드 다 모여!
파주장단콩웰빙마루
파주 지역 대표 농산물인 장단콩을 주제로 농촌 문화를 체험하고 관광을 즐길 수 있는 6차 산업 융복합 공간. 장류 생산 공장을 비롯해 로컬 푸드 직매장, 지역 농산물 요리가 주메뉴인 전문 음식점과 카페 해스밀래가 있다. 로컬 푸드 직매장에서는 파주의 200여 농가가 생산한 농산물과 쌀빵, 장단콩 두부, 들기름, 꿀 등 가공식품을 판매한다.
항아리 2,000여 개에 들어 있는 직접 담근 장단콩 된장과 간장도 인기가 높다. 해스밀래 레스토랑과 카페에서는 전문 콩 요리와 콩 디저트를 맛볼 수 있다.

주소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필승로 396 303호
문의 031-943-26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