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기자단이 본 별별 경기 경기도 기회기자단이 전하는 경기도 이모저모
끌림과 기회의 공간경기도청 1층에 팝업 도서관 ‘미리 On 경기도서관’ 열어
경기도서관은 2025년 개관 예정으로 경기도 최초 광역 대표 도서관이다. 아직 개관일이 남았지만, 경기도는 ‘미리 On 경기도서관’이란 이름으로 지난 5월 27일 경기도청사 1층에 오프라인 팝업 도서관과 메타월드, 추리 게임형 체험 앱을 활용한 온라인 경기도서관 사전 행사를 진행했다. 팝업 도서관은 경기도서관 개관 전까지 주중 오전 10시~오후 5시 도청 로비 1층에서 상시 운영된다. 로봇 사서 끌로이에게 경기도서관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도 있고, 전 세계 도서관 전시를 관람하며 다른 나라의 우수 도서관을 엿볼 수 있다. 또 끌로이를 통해 경기도서관 체험 소개 영상, 건립 과정, 층별 안내도, 도서관 자료 검색 등을 체험해볼 수 있다.
박근령 기자(꿈나무기자단)

꿈을 향한 다양한 기회 ‘다놀자! 양평 페스타’에서 누렸어요!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다놀자! 양평 페스타’가 경기미래교육 양평캠퍼스에서 4월에 이어 5월 마지막 주말인 25일, 26일에도 열렸다. 이번 다놀자! 양평 페스타는 문호리 리버마켓과 함께 열려 다채로운 축제를 즐길 수 있었다.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코딩 로봇, 드론 체험, 간이 정수기 만들기 등 미래 교육과 원어민이 함께하는 영어 교육 등이 있었다. 이날 양평캠퍼스가 진행하는 미래 교육에 참여한 기회기자단은 교육도 받고 축제도 즐겼다. 기자단은 ‘웹툰 작가’와 ‘우주 탐험가’ 교육에 참여했고, 기자는 웹툰 작가를 신청했다. 웹툰을 그리는 방법, 스토리 짜는 방법을 교육받고 나만의 웹툰을 만들었다. 교육 후에는 리버마켓을 구경하고 다양한 체험도 했다. 다놀자! 양평 페스타는 가족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미래 교육을 통해 관심 있는 분야로 한 걸음 나아가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박하랑 기자(꿈나무기자단)

식집사라면 주목! 병든 식물 있다면 사이버식물병원에 문의하세요!
사람이 아프면 병원에 가는데, 식물이 아프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식물을 키우는 식집사들은 식물이 아프면 왜 아픈지, 어떻게 치료해야 할지 궁금하기 마련이다. 이를 해결해주는 경기도농업기술원의 사이버식물병원을 소개한다. 사이버식물병원은 농업인, 도민을 위한 식물 병해충 진단 의뢰 사이트다. 온·오프라인으로 진단이 이뤄지는데, 온라인 진단은 사이버식물병원의 사이버 진단 의뢰를 이용해 피해 사진과 재배 정보가 포함된 의뢰서를 작성해 신청하면 된다. 오프라인 진단은 우편 진단을 통해 시료와 함께 검사 의뢰서를 작성해 경기도농업기술원으로 우편을 보내거나 시료를 직접 들고 방문하면 된다. 증상 부위, 식물 전체, 토양, 재배 환경을 찍고 제출하면 된다. 집에 아픈 식물이 있다면 경기도농업기술원의 사이버식물병원을 이용해보는 게 어떨까?
이훈지 기자(꿈나무기자단)

경기도와 함께한 일본 여행!경기도 청소년 국제교류 보고합니다
경기도 청소년의 다양한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2024 경기도-아이치현 청소년 국제교류’ 대표단 파견이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기자는 경기도 청소년 국제교류단 일본팀으로 6월 7일부터 11일까지 일본 아이치현에 다녀왔다. 1일 차에는 현지 바닷가 산책과 함께 아이치현 부지사와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2일 차 저녁에는 국제교류 일정 중 가장 하이라이트인 1박 2일의 홈스테이를 진행했다. 홈스테이 가족과 함께 온천 방문, 일본 거리 탐방, 맛집을 체험하며 일본 문화와 언어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4일 차에는 일본 교화고등학교를 방문했고, 마지막 5일 차에는 모든 일정을 끝낸 뒤 청소년 지도자 선생님을 비롯한 일본 관계자분들과 아쉬운 이별의 시간을 보냈다. 5박 6일 동안 기자는 청소년기에 잊을 수 없는 경험을 했다. “청소년 여러분, 경기도 국제교류에 관심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꼭 도전해보세요!”
한재현 기자(청소년기자단)

경기도 장애인의 자유로운 국내 이동을 지원합니다팔도누림카와 경기여행누림
초록빛 싱그러움으로 가득한 요즘, 어디론가 떠나고 싶어도 장애 때문에 포기하게 되는 이들을 위한 여행 및 이동을 지원하는 사업이 있다. ‘팔도누림카’는 휠체어 이용자를 포함한 장애인의 국내 도서 산간지 역을 제외한 전국 이동을 유료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도내 등록 장애인 및 동반 인원, 경기도 장애인 복지 관계 기관이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경기여행누림’은 여행 지역이 경기도일 때 신청할 수 있다. 경기여행누림버스, 온동네경기투어버스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해 운영한다.
안주희 기자(일반기자단)

가족들 모아, 친구들 모아 함께 즐긴 경기모아(MORE)뮤직페스티벌
다양한 장르로 전 세대를 아우르는 음악 축제 ‘경기모아(MORE)뮤직페스티벌’이 지난 6월 15일 가평 자라섬에서 개최됐다. 경기모아(MORE)뮤직페스티벌은 올해 처음 기획된 행사로, 전 세대를 아우르는 음악 축제다. 무료로 진행된 이번 공연은 온라인 예매 개시 3시간 만에 티켓 1만 장이 매진될 정도로 인기였다. 축제에는 젬베콜라, 사운드힐즈, 존박, 잔나비, 신유미, 김창완밴드 등 국내 최정상급 아티스트를 비롯해 실력과 대중성을 겸비한 신인 뮤지션이 대거 참여했다. 이번 페스티벌을 놓쳐 아쉽다면 오는 10월 경기도 파주에서 열릴 경기인디뮤직페스티벌을 눈여겨보자.
윤채현 기자(대학생기자단)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