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과 함께 하는
의회 소식

2024. 07

도의회, 청년행정인턴 임명… 실무 경험 제공
경기도의회는 6월 3일 2024년도 1차 청년행정인턴 임명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다. 도의회 청년행정인턴 사업은 경기도 내 청년들에게 실무 경험을 제공하고 실업 문제를 해소하고자 시작했다. 올해 1차 10명을 모집하는 인턴 채용 모집에 총 74명이 지원해 7.4: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으며, 추후 2차 모집에는 15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선발된 인턴은 담당관, 전문위원실에 배치되어 부서별 단위 사무를 지원하게 된다. 한편 이날 오전 도의회 김종석 사무처장은 10명의 청년행정인턴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지방자치와 분권 강화 시대: 지방의회의 역할’ 강의를 통해 지방자치의 의미와 도의회에 대한 강연을 펼쳤다.
도의회 염종현 의장은 “청년들이 도의회에서 쌓은 경험으로 의미 있는 결과를 얻길 바라고, 아울러 청년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하고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도의회, 지방의회 최초로 국회사무처와
‘의정 연수 분야 협약’ 체결
도의회가 6월 3일 국회사무처와 의정 연수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의정 교육 분야 교류와 협력 확대를 목적으로 지방의회와 국회사무처가 협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도의원의 각종 입법 연구 활동 지원과 소속 공무원의 전문 교육 질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지방의회 연수·시민교육 등 의정 연수 프로그램 공동 개발 ▲의정 연수 프로그램 운영 관련 자문 ▲의정 연수 특화 강사 추천 및 상호 교류 ▲지방의회 연수 과정 소속 직원 참여 활성화 등을 본격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 기관 소속 직원의 의정 경험을 확대할 수 있도록 회의 방청에 협조하고, 그 외 필요한 분야에서 의정 연수 협력을 확대해나가기로 했다. 협약 유효기간은 이날부터 1년으로, 종료 1개월 전에 협약 종료 의사를 서면으로 통보하지 않는 한 효력이 지속된다.
염종현 의장은 “도의회와 국회 간 협력의 산물이 경기도 31개 시군에도 전달돼 경기도 지방의회를 강하게 만드는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에 백재현 사무총장은 “양 기관의 교육, 연수 등 여러 분야에 걸친 협업이 주민에게 신뢰받는 실력 있는 지방의회를 구현하는 데 큰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도의회-시군의회 입법 지원·예산 분석 담당자
워크숍 개최
도의회는 지난 5월 27일과 28일 이틀간 양평 블룸비스타 호텔에서 2024년 상반기 ‘도의회-시군의회 입법 지원·예산 분석 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김종석 도의회 사무처장과 함께 도의회와 시군의회 입법 지원·예산 분석 담당자 및 정책 지원관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해 염종현 의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아 ‘도의회와 시군의회 간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을 제안한 것을 계기로 시작된 이번 워크숍은 도의회와 시군의회가 함께 입법 지원·예산 분석 역량을 강화하고 관련 정보를 공유해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올해부터는 입법정책담당관실과 예산정책담당관실 공동 주최, 1박 2일 개최 등으로 작년보다 규모가 확대되었으며 다채롭고 알찬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참석자들에게 더욱 유익한 시간을 제공했다.
이날 워크숍은 생활법률 지식 함양을 위한 소양 강의로 시작되었으며, 자치법규 입안 사례 및 실무, AI를 활용한 의정 활동 지원, 예산 결산 분석 및 실무 등 지방의회 직원에게 꼭 필요한 다양한 주제에 대한 강의로 내실 있게 구성되었다. 한편 도의회는 지난 4월 16일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와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도의회와 시군의회 간 업무 네트워크 구축에 적극 협력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기후 위기 대응 특별위원회 현장 방문
도의회 기후 위기 대응 특별위원회는 6월 10일 하남시 유니온파크, 화성시 치동고등학교 등을 방문해 도 및 도교육청 차원의 기후 위기 대응 정책을 점검했다. 이인규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은 폐기물처리시설, 하수처리시설, 주민 친화 시설이 함께 있는 하남시 유니온파크의 환경 기초 시설 견학을 통해 현장에서 경기도의 기후 위기 대응 정책 추진 현황을 살펴보고 운영 개선점 등에 대해 논의했다.
또 화성시 치동고등학교를 방문해 교내 태양광시설을 견학하고 교육청의 태양광시설 설치 사업의 주요 사항 및 학교 신재생에너지 생산 현황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이 위원장을 비롯한 특별위원회 위원들은 견학 및 질의를 통해 정책을 점검하는 한편 주민 친화 시설을 통해 주민들의 탄소중립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학교 현장에서 교육을 통해 다양한 기후 위기 대응 전략을 모색할 것을 당부했다.
이 위원장은 “현장 점검 및 향후 업무 보고 등을 통해 우리 위원회는 끊임없이 정책을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특별위원회는 하반기 중 경기RE100 정책과 관련해 이행 현황 등 전반적 업무 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