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하고 싶은 거 다 해”
청년의 기회 천국, 경기도

2024. 08

9월 21일은 청년의 권리 보장 및 청년 발전의 중요성을 알리고,
청년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제정된 ‘청년의 날’이다.
매년 9월 셋째 주 토요일로 지정된 이날은 청년들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그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중요한 기회로 자리 잡고 있다.
경기도는 청년들에게 더 많은, 더 고른, 더 나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왔다.
단순한 금전적 지원을 넘어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 하고 싶은 일을 해볼 수 있는 기회,
희망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경기도 청년 정책의 핵심이다.
청년들을 위해 새롭게 도입한 기회 패키지는 청년들의 꿈과 도전을 응원하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는 평가다.
해외 대학 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경기청년 사다리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 개척의 동기를 부여했고,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탐색할 수 있는 ‘경기청년 갭이어 프로그램’으로 도전 정신을 깨우고,
‘경기청년 기회 사다리금융’으로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했다.
도는 앞으로도 청년들에게 더 나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글. 이선민
  • 경기청년 사다리
    프로그램
    해외 대학 연수 가고 싶어?

    세계로 나아가 맘껏 성장할 기회!

  •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
    목돈이 필요할 때가 많지?

    청년들의 꿈을 위한 시드 머니

  • 경기청년
    갭이어 프로그램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게 뭘까?

    진짜 하고 싶은 일을 찾을 기회

  • 경기청년
    해외 취ㆍ창업 기회 확충
    해외 커리어는 어떻게 쌓냐고?

    꿈꾸는 누구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기회!

  • 경기청년
    기회사다리 금융
    가진 건 꿈과 열정뿐!

    저축에서 대출까지 우대금리로 청년 독립 지원!

  • 글로벌 기후위기 대응
    경기청년 특사단
    해외 봉사 기회가 오다!

    해외에서 교육 봉사와 문화 교류를 한 번에!

  • 경기청년
    역량 강화 기회 지원 사업
    어학ㆍ자격증 시험 볼거야?

    취업 위한 응시료와 수강료 부담 덜어주기!

  • 경기청년
    면접수당
    취업 면접 잘 봤어?

    구직을 위한 도전과 용기를 응원합니다!

  • 경기도 청년
    복지포인트
    열심히 일한 보람을 느끼고 싶다면?

    일하는 청년을 위한 특별한 복지!

  • 경기청년 자립 준비
    청년주거비 지원사업
    홀로서기가 막막하다고?

    가정 밖 청년의 든든한 버팀목

Part1 청년이 누리는 기회
청년의 꿈을 응원합니다
경기도는 청년들이 꿈을 찾고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꿈을 찾을 기회
  • 세계로 나아가 맘껏 성장할 기회
    경기청년 사다리 프로그램
    청년에게 해외 대학 연수 경험을 제공해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다양한 진로 개척의 기회를 주는 사업이다. 지난해 청년 193명이 미국 버펄로 대학교 등 5개 대학에서 활동한 데 이어 올해는 총 270명의 청년이 5개국 9개 대학에서 연수에 참여했다. 또 평택시, 안성시, 포천시도 올해 처음 참여해 약 60명의 청년이 해외 연수 기회를 갖게 되었다. 8월에 해외 대학 연수가 종료되어 10월 중 성과 공유회를 가질 예정이다.

    청년기회과 031-8008-3437

    경기도일자리재단 남부광역사업팀 031-270-9967

  • 해외 봉사 기회가 오다
    글로벌 기후위기 대응 경기청년 특사단
    청년에게 해외 대학 연수 경험을 제공해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다양한 진로 개척의 기회를 주는 사업이다. 지난해 청년 193명이 미국 버펄로 대학교 등 5개 대학에서 활동한 데 이어 올해는 총 270명의 청년이 5개국 9개 대학에서 연수에 참여했다. 또 평택시, 안성시, 포천시도 올해 처음 참여해 약 60명의 청년이 해외 연수 기회를 갖게 되었다. 8월에 해외 대학 연수가 종료되어 10월 중 성과 공유회를 가질 예정이다.

    국제협력정책과 031-8008-2458

  • 구직을 위한 도전과 용기를 응원합니다
    경기청년 면접수당
    경기도 청년의 취업 면접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적극적인 구직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면접수당을 지원하고 있다. 구직 활동을 하는 도내 18~39세 청년이 취업을 위해 면접에 참여한 후 증빙 자료를 제출하면 연간 1인 최대 50만 원을 지역화폐로 지원한다. 1회 면접당 5만 원씩 최대 10회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경기청년 면접수당은 5월~6월, 8월~9월, 11월~12월 총 세 차례에 걸쳐 신청을 받는다. 잡아바 어플라이(apply.jobaba.net)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시 면접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청년기회과 031-8008-3437

    경기도일자리재단 031-270-9966

  • 진짜 하고 싶은 일을 찾을 기회
    경기청년 갭이어 프로그램
    청년들이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하면서 꿈을 찾아 구체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경기청년 갭이어 프로그램’은 지난해 참여자 600명에서 올해 800명으로 확대했다. 올해 선발된 800여 명의 청년은 1인당 최대 500만 원의 프로젝트 지원금과 함께 진로 성향 검사, 분야별 멘토링, 역량 향상 교육 등을 지원받으며 직접 기획한 아이디어를 실현할 기회를 얻었다. 프로그램 종료 후 11월에는 도전 경험과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성과 공유회와 도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추가 지원금 등을 제공하는 기회 더하기를 진행할 예정이다.

    청년기회과 031-8008-3451

    경기도일자리재단 남부광역사업팀 031-270-9968

  • 취업 위한 응시료와 수강료 부담 덜어주기
    경기청년 역량 강화 기회 지원사업
    도내 미취업 청년에게 어학·자격 시험 909종에 대해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함으로써 청년들에게 고른 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응시료뿐 아니라 수강료까지 실비 지원하며, 개인당 30만 원 범위에서 지난해 지원 여부, 응시 횟수, 수강 횟수, 신청 횟수 등의 제한 없이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일 기준 도에 거주하고, 지원 연도 기준 청년 연령(19~39세, 1984~2005년생)이어야 한다. 신청 기간은 응시료 5월~11월, 수강료 7월~11월이다. 다만 수강료는 지원하는 시군별로 신청 시기가 다르니 주소지 시군 공고 확인이 필요하다. 잡아바 어플라이(apply.jobaba.net)에서 신청한다.

    청년기회과 031-8008-4333

  • 꿈꾸는 누구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기회
    경기청년 해외 취·창업 기회 확충
    해외 취·창업을 꿈꾸는 도내 청년에게 해외 기업 현장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경기청년 해외 취·창업 기회 확충’은 사업 참여자에게 해외 기업 체험 프로그램과 숙박비, 식비, 항공비, 여행자보험, 비자 발급비(필요 지역) 등을 지원한다. 올해는 미국·유럽을 포함한 12개국 13개 도시에서 200명이 7월 말 1차, 10월 2차 해외 기업 체험 일정을 진행한다. 각 지역에 따라 현지 실무 언어·멘토링·직무 교육, 현지 국내 기업 무역 마케팅 실습, 해외 전시회 참여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4주간 운영된다.

    국제통상과 031-8008-2461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 수출마케팅팀 031-259-6142

자립할 기회
  • 일하는 청년을 위한 특별한 복지
    경기도 청년 복지포인트
    도내 거주 중이며, 중소기업 또는 중견 기업, 비영리법인, 소상공인 등에 재직하고, 동일한 사업장에서 3개월 이상 재직하며 월 급여가 334만 원 이하인 사람이 대상이다. 1년간 120만 원의 복지포인트가 지급되고, 해당 포인트는 청년복지몰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전자 기기부터 패션 의류, 생필품 등을 구매할 수 있고 숙박 예약도 가능하다. 6·8·10월에 모집하며, 경기도일자리재단(youth.jobaba.net)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청년기회과 031-8008-3466

    경기도일자리재단 청년노동자 지원사업 콜센터 1577-0014

  • 청년들의 꿈을 위한 시드 머니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
    도내 거주 중인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가구의 19~39세 청년이 매달 10만 원을 저축하면 2년 후 경기도 예산으로 580만 원이 적립되는 통장이다. 480만 원은 현금으로, 100만 원은 지역화폐로 지급한다. 경기도 청년 노동자의 노동 의지와 취업 의지를 고취하는 것은 물론 금융 역량을 강화해 미래 대응력을 키우고자 마련했다. ‘청년 노동자 통장’ 홈페이지(account.ggwf.or.kr)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매년 5월~6월경 신청을 받는다.

    청년기회과 031-8008-4334

    경기복지재단 031-267-9360

  • 저축에서 대출까지 우대금리로 청년 독립 지원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은 청년층에게 자산·소득과 관계없이 고른 기회를 제공해 스스로 신용 이력을 쌓아나가 안정적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도내 거주 중인 25~34세 청년을 대상으로 하나의 계좌에서 저금리 대출과 우대금리 저축을 이용할 수 있는 금융 상품이다. 최대 10년간 500만 원까지 지원하며, 대출금리는 현재 최고 신용 등급인 사람의 신용 대출 금리보다 낮은 수준으로 제공된다. 경기민원24에서 온라인 신청(24시간 접수) 후 적격 통지일 다음 날부터 30일 이내에 하나은행 모바일 앱이나 웹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지역금융과 031-8030-2811~2

    하나은행 전용 콜센터 1599-2121

  • 자립준비청년의 든든한 버팀목
    자립준비청년 주거비 지원사업
    도는 전국 최초로 자립준비청년의 임대보증금 전액을 지원하는 ‘자립준비청년 주거비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자립준비청년이 경기주택도시공사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는 경우 표준임대보증금 전부를 지원한다. 도는 민간위탁심의, 위수탁 계약 체결 등 행정절차를 걸쳐 이르면 올 하반기부터 위탁기관을 통해 신청받을 예정이다.

    주택정책과 031-8008-3228

with 경기

청년 정책이 한 곳에!

경기청년 통합 누리집은 “너 하고 싶은 거 다 해”라는 응원을 담아 청년들이 평소 배우고 싶던 학문이나 분야, 경험해보고 싶던 세상에 도전할 수 있도록 경기도 청년정책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플랫폼이다.
Part2 경기청년 도전기
청년들, 이렇게 해냈다
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회를 통해 또 다른 꿈을 갖게 된 청년들이 말한다.
경기청년 갭이어 프로그램 통해 완초 공예 전문가의 길을 찾았어요
권영미(김포시)
취미로 하던 완초 공예 전문가가 되고 싶어 회사를 그만뒀어요. 백수로 지내며 완초 공예를 하기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죠. 그런데 갭이어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재료비 부담도 덜고 완초 공예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에게 기술을 전수받을 수 있는 기회도 얻었습니다. 라탄 공예는 알아도 우리나라 전통 완초 공예에 대해 모르는 이가 많아 완초 공예의 우수성을 알리는 전문가가 되고 싶어요. 또 대한민국공예품대전에 입상하는 성과를 얻는 게 당장의 목표입니다.
취업 준비생에게 청년 역량 강화는 안성맞춤 정책이에요
서의렴(여주시)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 입장에서 어학 시험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어학 시험 응시료가 5만 원이라 테스트 삼아 보는 것은 쉽지 않죠. 그런데 경기청년 역량 강화 기회 지원사업 덕분에 저는 세 번 응시할 수 있었고, 만족스러운 결과도 얻었습니다. 취준생이라면 경기청년 역량 강화 기회 지원사업을 꼭 신청하세요.
경기청년 사다리 프로그램 통해 자신감과 열정을 얻었어요
이다슬(부천시)
8년간 다니던 직장을 퇴사했을 때 운 좋게 경기청년 사다리 프로그램에 뽑혔어요. 워싱턴 대학교 연수 경험은 제게 뭔가를 하기에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 좋은 시간이었어요. 또 친구들과 함께하며 제 안의 열정을 깨운 것 같습니다. 앞으로 그 열정과 자신감을 가지고 영어 공부도 더 열심히 하고 많은 경험에 도전해볼 생각이에요.
경기청년 해외 취·창업 기회 확충 사업 덕분에 해외 취업에 성공했어요
조정환(성남시)
경기청년 해외 취·창업 기회 확충 사업은 제 인생을 완전히 바꿔놓았어요. 그 경험 덕분에 홍콩 기업에 스카우트되어 취업할 수 있었죠. 필리핀에서 했던 경험이 해외 취업으로 이어진 것입니다. 필리핀 현지 대표님들이 과감하게 도전해보라는 조언과 격려를 해주셔서 언젠가는 창업도 해볼 생각입니다.
+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