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기회란? 한글의 재발견 캘리그래피 작가 이보라

IT 기업을 다니던 직장인 이보라 씨는 어떻게 캘리그래피 작가가 됐을까?
그녀에게 뜻밖에 기회를 준 건 한글이다. 직장 생활을 하며 틈틈이 글자를 그림처럼
작업했고, 사람들은 그녀의 작품에 반응했다.
이보라 씨의 기회 찾기.

글. 이정은 사진. 전재호







“글자를 형상화해 그림처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의미 있는 글귀를 멋진 글씨로 보여주는 것도 좋지만, 그림처럼 작업하면 더 공감하시는 것 같더라고요. 아이디어가 재밌다고 박수도 보내주시고요.”
이보라 작가는 많은 사람과 소통하기 위해 그림 글자를 연구하고 있다. 그냥 글씨를 쓰는 것보다 훨씬 어렵고 힘든 작업이지만, 성과물이 나왔을 때 그만큼 보람과 자부심도 크기 때문이다. 대표적 작품이 ‘꽃’이다. 벚나무 줄기와 가지, 꽃송이로 ‘꽃’이라는 글자를 형상화했다. 그러자 꽃송이가 만개한 벚나무가 탄생했다.
이 작가는 미국 피츠버그 대학교에서 화학과 재즈학을 전공 한 후 지금은 IT 기업에 다니고 있는 특이한 이력의 소유자다. “글씨가 예쁘다는 소리를 듣고 몇 자 적어 인스타그램에 올렸는데 반응이 좋더라고요. 그러던 중 친한 친구가 먼저 하늘나라로 갔고, 슬픔을 달래는 데 캘리그래피만큼 좋은 것이 없었어요.”
취미로 캘리그래피를 시작한 이보라 작가는 직장 생활을 하면서 작품 활동을 하는 ‘투잡러’이기도 하다. 퇴근 후와 주말에 틈틈이 작업을 하고 있으며, 전시회나 공모전 등 기회가 있을 때마다 참여하려 한다.








“예술인 기회소득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기회’라는 두 글자가 확 와닿았어요. 예술인에게 기회는 정말 중요하죠. 창작 활동을 위해서든, 인정받기 위해서든, 혹은 스스로를 평가하기 위해서든요. 기회가 있으면 가능한 한 적극적으로 잡아야죠.”
이보라 작가는 “이번 인터뷰도 자신처럼 일하면서 예술 활동을 하는 다른 예술가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 자청했다”며 “예술인 기회소득이 예술가에게 보다 많은 기회와 도움을 줄 것 같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예술인 기회소득’은 예술 활동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지만, 시장에서 정당한 보상을 받지 못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술인들이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소득을 지급하는 제도를 말한다.
조용하고 온화한 성품이지만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는 누구보다 높은 이보라 작가. 전 세계로 확산하고 있는 K-컬처 신드롬과 함께 글씨로 한글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 싶다고 말하는 그녀의 당찬 포부와 노력이 보다 많은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고 따듯한 위로가 되길 기대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