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위원회
도민 삶의 질 높이는 교통·건설 환경 조성에 앞장선다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도민과 운수 종사자가 만족하는 교통 환경 조성, 민자 도로 통행료 개선을 통한 도민 부담 완화,
공정하고 합리적 절차를 통한 안전한 건설 환경 조성, 건설·교통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위원회는 김종배 위원장을 비롯해 도민을 대표하는 14명 위원이 건설국·교통국·철도항
만물류국 예산안 심의와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집행부를 견제함은 물론, 조례 제·개정과
제도 개선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소관 부서로는 건설국·교통국·철도항만물류국·건설본부가 있으며, 소관 기관으로 경기교통공사·
경기평택항만공사·교통연수원 등 이 있다.
도민과 운수 종사자가 만족하는 교통 환경 조성 경기도는 도민의 안전하고 편리한 버스 교통 편의와 운수 종사자의 생활 안정을 위해 경기도 시내버스 전(全) 노선에 대한 준공영제 확대를 추진 중이다. 또 신도시나 교통 취약 지역에서 고정된 노선과 정해진 운행 계획표 없이 승객의 호출에 대응해 탄력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수요 응답형 교통 체계(Demand Responsive Transit, DRT), 버스 승객의 승차벨 서비스, 택시 운수 종사자의 폭력 피해 예방·구제, 택시 승객의 편의를 위한 공공 호출 앱 서비스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건설교통위원회는 이 서비스를 시행하기 위한 예산 적정성을 검토하고, 집행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민자 도로 통행료 개선을 통한 도민 부담 완화 민간 자본으로 건설한 경기도 내 주요 도로, 터널, 교량의 통행료가 과다해 도민의 부담 증가로 인한 불만이 고조된 상황이다. 위원회는 통행료 재산정을 위한 사업 재구조화, 자금 재조달을 통해 도민의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도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다.
공정하고 합리적 절차 통한 안전한 건설 환경 조성
건설 분야의 폐습이라고 할 수 있는 불법 하도급 문제를 해결하고자 경기도는 건설산업기본법상 등록 기준 미달 업체 단속,
건설 시공 원가를 낮추기 위한 표준 시장 단가 적용, 하천 불법 점용 단속 등 다양한 사업을 집행 중이다. 위원회는 선량한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절차의 공정 여부를 세심하게 살피고 있다.
‘똑버스’ 시범사업 현장 방문
위원회는 제367회 임시회 기간 중인 3월 14일, 안산 대부도 똑버스 시범사업 현장을 방문해 DRT 버스 운행 업무에 관해 전반적 점검을 실시했다.
‘경기도 수요 응답형 버스’의 안산 대부도 시범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관계자들과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김종배 위원장은 현장에서 “똑버스와
‘똑타’라는 이름에 맞게 교통 취약 지역 주민의 교통 복지를 향상하기
위해 똑똑하게 제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며, 특히 “교통 취약 계층 고령자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줄 것”을 당부했다. 경기도형
수요 응답형 교통 체계 고유 브랜드로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똑버스는 신도시나 교통 취약 지역에서 고정된
노선과 정해진 운행 계획표 없이 승객의 호출에 대응해 탄력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맞춤형 대중교통 수단이다.
건설·교통 분야에서 사회적 약자 보호하기
위해 노력
위원회는 건설 노동자, 버스·택시 운수 종사자, 장애인·노약자·어린이 등 교통 약자를 배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부당한 건설 하도급 체계를 개선함으로써
건설 노동자 처우 개선, 운수 종사자 근무 여건 개선을 통한 안전한 버스·택시 운행 체계 구축, 개인형 이동 장치 이용 청소년에 대한 안전 확보 방안, 도로
교량· 지하 차도 등 도로 교통 시설물 안전성을 확보 하기 위해 정책을 개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