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하루
바다, 농촌, 도시가 어우러진 화성은 테마 여행 프로그램이 풍부한 지역이다.
특히 지자체 최초로 시티 투어를 공정 여행으로 진행해 색다른 의미와 진정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Info
로컬 크리에이터란?
지역을 뜻하는 로컬(local)과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이란 의미의 크리에이터(creator)를 합친 말이다.
지역의 문화·관광자원 등을 토대로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거나,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을 뜻한다.
화성 로컬 크리에이터,
김미애 로컬멀티플라이 대표
“피아노를 전공하고 유학을 마친 후 귀국해 정착한 곳이 화성이었어요. 아이를 키우면서 활동하기에 적합한 곳이었지만 문화적 기반이 없었지요. 당시만 해도 화성은 문화 불모지였거든요.
그래서 덜컥 ‘앙상블온’이라는 문화 예술 단체를 만들어 무작정 뛰어들었습니다.”
화성의 17개 거점 지역에서 하루 동안 동시다발로 연 뮤직 페스티벌과 함께 로컬 크리에이터 길을 걷게 된 김미애 대표. 이렇게 시작한 그녀의 무모한 도전(?)은 싹을 틔우고 꽃을 피워 지금의 ‘로컬멀티플라이’로 영글었다.
로컬멀티플라이는 로컬 크리에이터를 육성하고 문화 콘텐츠를 기획·운영하는 화성의 대표적인 곳으로 맞춤형 교육·코칭·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로컬브릿지화성’, 브랜딩·패키징·디자인을 통해 로컬의 가치를 높이는
‘로디랩’, 로컬 커뮤니티 비즈니스 공간 ‘민지의방’이 있다. 최근에 진행한 병점 도시 재생 뉴딜 사업의 일환인 ‘로컬브릿지화성’, 화성시청년지원센터의 ‘2023 청년도시학교 도시홍보학교’ 등을 비롯해 수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해온 김미애 대표는 “로컬 크리에이터의 기본 임무는 지역과 연관된 콘텐츠를 찾아내고 개발해 지역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라며 “후배 로컬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로컬 문화를 지속적으로 가꿔나가고 싶다”고 전했다.
나다움을 발견하는 곳 민지의방
병점 도시 재생 대상지 내 빈 점포를 활용해 화성시 로컬 크리에이터 제품을 기획하고 소개하기 위해 문을 연 민지의방은 예비 로컬 크리에이터 코워킹 라운지이자 로컬 크리에이터 협력 플랫폼으로 발전했다.
더불어 청년 세대와 소상공인이 일과 자기 계발을 통해 나다움을 만들어가고, 교류·협업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커뮤니티 공간이기도 하다.
8월 7일에는 장은하 기타리스트의 공연이 열리는 등 문화 예술 공간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주소 경기도 화성시 떡전골로 110 2층
문의 0507-1482-0139
생생한 공룡알 화석 공룡알 화석산지
공룡알 화석산지는 약 1억 년 전 중생대 백악기 공룡의 집단 서식지로, 공룡알 화석과 파편 200여 개 그리고 식물화석이 발견되었다. 세계적으로 공룡알 화석이 발견된 곳은 대부분
중국과 몽골 지역이지만, 이곳처럼 한꺼번에 많이 발견된 것은 매우 희귀하다.
‘공룡알 화석산지 방문자센터’에서는 각종 공룡 소개는 물론 공룡알과 뼈를 화석에서 분리하는 과정을 견학할 수 있는 화석 처리실이 흥미를 끈다. 드넓은 갯벌과 갈대밭을 지나 화석산지로 향하는 길은 가족 산책 코스로도 안성맞춤이다.
주소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공룡로 659
문의 031-357-3951
예술인과 소상공인,
시민을 위한 창작 놀이터
화성 ICT 생활문화센터
민간 기업 로얄앤컴퍼니와 화성시가 협업해 설립한 최초의 민관 협력 메이커스페이스. 다양한 전문 ICT 기술, 미디어 테크 전문가들과 협업해
소상공인은 창업을, 예술가들은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다. 또 일반 시민을 위해 다양한 미디어 아트 전시와 문화 행사도 펼치는데,
지난 4월부터 내년 2월 까지 세계적 현대미술가 이완 작가의 <랜덤 액세스 메모리 챕터2. 계승자 展>이 열린다.
이완 작가는 ‘기술과 인간’이라는 주제로 한국의 종이와 먹, 활을 만드는 장인에게 직접 배우고 체험하며 만든 신작을 선보인다. 관람료 무료.
주소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시청로 895-20 로얄엑스 R5(플래그쉽)동
문의 070-7777-7617~8
와인과 책 향기 가득한 문화 살롱 다락
향남읍에 위치한 소규모 복합 문화 공간. 평상시에는 독립 서점과 캐주얼 와인 바로 운영되며, 틈틈이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출판사에 다니던 유정임 책방지기는 복합 문화 공간을 열고 싶다는 생각을 하다 이 지역에 서점이
없는 것을 알고 독립 서점을 열었다고.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독서 모임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작가와의 만남,
음악회 등도 수시로 연다. 8월 6일에는 이서수 소설가의 북 토크, 9월 20일에는 퓨전 국악팀의 공연이 예정되어 있다.
주소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발안양감로 193 에코프라자
303호
문의 0507-1313-4368
화성과 지구를 사랑하는 착한여행 하루
화성에서는 명소를 테마별로 여행하는 시티 투어를 공정 여행으로 진행하고 있다.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회용품 사용 자제,
개인 컵과 손수건을 지참하고 1시간 이상 걷기 등을 한다. 또 지역의 농어촌 체험과 전통시장, 로컬 푸드 직매장을 방문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 참가비의 1%를 기부하며,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진행한다. 문화 코스, 바다 코스, 전곡항 요트 투어
코스, 공룡 코스 등 다양한 테마로 준비되어 있다.
신청 화성시 시티 투어(tour.hscity.go.kr/citytour)
문의 031-366-8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