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과 함께 하는 의회 뉴스

보건복지위원회,
양평군치매안심센터 등 현장 방문 실시
보건복지위원회는 7월 12일 양평군치매안심센터와 사회복지법인창인원, 단월면사무소를 방문해 노인·장애인 복지 등 현장 실태를 파악하고 도민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양평군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환자와 가족의 부담 경감, 치매 관련 사회적 비용 경감의 중요성, 모든 도민에게 차별 없는 치매 예방 서비스 실시, 치매 안심센터 종사자 처우 개선 등의 사안을 논의했다. 사회복지법인 창인원에서는 장애인 당사자 의사에 기반한 사업 추진, 생애 주기별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지원 체계적 제공, 특수학교에 대한 안정적 예산 지원 필요성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단월면사무소에서는 이장협의회와 정담회를 열고, 단월초·중·고 직원용 다세대주택 건립, 관광사업 육성 필요성, 마을 경로당 기능 강화 등에 대한 의견을 듣고 소통했다.

의회뉴스1

경기도의회 친선의원연맹
중국 산둥성과 교류 재개
경기도의회 중국 산둥성 친선의원연맹은 7월 4일 중국 산둥성 지난시에 위치한 산둥성 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를 공식 방문해 판화핑 부주임과 환담하고, 양자 간 교류 재개 시작을 알렸다. 김용성 산둥성 친선의원연맹 회장과 판 부주임은 앞으로 양 의회 간 교류 확대를 통해 상호 우의 증진 및 이해를 심화하고 양자 간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다짐했다. 이 자리에서 판 부주임은 “상호 방문이 재개된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경기도의회를 방문해 교류의 지속성을 이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경기도의회 산둥성 친선의원연맹은 지난시 도시 규획 전람관, 칭다오 올림픽 요트센터, 주칭다오대한민국총영사관, 중소벤처기업지원센터 등을 공식 방문해 도시, 문화, 스포츠, 정무, 경제 등 다분야 교류 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의회뉴스2

경제노동위원회, 스타트업캠퍼스·
경기도주식회사 현장정책 회의 개최
경제노동위원회는 7월 13일 성남 판교에 위치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스타트업캠퍼스와 경기도주식회사를 방문해 현장 정책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현장 정책 회의는 성남시 일원에 조성한 경기도형 혁신 클러스터인 판교테크노밸리 조성 현황과 활성화 방안을 점검하고, 경기도주식회사의 플랫폼 서비스 확장 및 친환경(RE100) 사업 등 신규 사업 계획의 적정성과 필요성을 면밀히 검토하기 위해 마련했다. 위원들은 업무 보고를 받은 후 스타트업캠퍼스에 예비·초기 스타트업 창업가를 위한 프로그램을 통합 운영하기 위해 마련한 경기창업허브 창업 공간 등 각종 인프라를 살펴보고 추가 지원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완규 위원장은 “산학연 협력, 스타트업 문화 조성, 민간 투자 활성화 등 각종 지원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임위원회 차원에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의회뉴스3

안전행정위원회, 경기해양안전체험관 방문해
해양 안전 교육 상황 점검
안전행정위원회는 7월 12일 안산시 대부도에 위치한 경기해양안전체험관을 방문해 해양 안전 교육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를 격려했다. 위원들은 해양 생존, 침수 선박 탈출, 이안류 상황 등을 참관하고 해양 안전 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안계일 위원장은 “최근 해양 안전 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졌다”고 언급하며 “내실 있는 체험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을 통해 만일 발생 할 수 있는 해양 재난과 사고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해양 안전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경기해양안전체험관 활성화를 위해 학생뿐 아니라 해양 안전 교육이 필요한 성인과 수난 구조 활동에 참여하는 의용소방대원 등도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협력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경기해양안전체험관은 해양 재난 및 사고에 대비해 안전 지식과 생존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국내 최초로 만든 해양 안전 전문 체험관이다.

의회뉴스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