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에 사는 39세 직장인 김형석 씨는 최근 개통한 GTX-A를 타고 수서역까지 출근한다.
동탄역에서 수서역까지 걸리는 시간은 20분으로, 빠른 출퇴근에는 만족하지만
교통비는 지갑 사정을 어렵게 한다.
편도 4,450원으로 하루 왕복 8,900원, 한 달(22일 기준)이면 19만5,800원이 든다.
형석 씨는 교통비를 조금이라도 아끼기 위해 대중교통 할인 카드를 물색했다.
여러 카드사의 할인율을 꼼꼼하게 비교하던 형석 씨가 발견한 건 ‘The 경기패스’.
경기도민을 위한 이 카드는 5월부터 시행 예정으로 매월 교통비의 30%를 환급받을 수 있고,
이용 횟수도 무제한이다.
The 경기패스 이용 시 매월 5만8,740원, 1년에 70만4,880원을
아낄 수 있어 입가에 미소가 지어졌다.
경기도는 형석 씨처럼 광역버스·신분당선·GTX의 요금이 비싸고, 서울 출퇴근 등 장거리 통행이
많아 교통비 부담이 큰 도민을 위해 5월 1일부터 ‘The 경기패스’를 시행한다.
국토교통부의 K-패스에 도민에게만 제공되는 추가 혜택을 얹은 대한민국 최강 전국
교통카드로 불리는 The 경기패스의 할인 혜택부터 이용 방법까지 자세히 소개한다.
도민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줄 최고의 기회를 놓치지 말자.
19세 이상 20~53%
연간 24만 원까지 환급
The 경기패스 이용하려면
19~34세
THE 경기패스
15~60회
THE 경기패스
지원사업 개편
연 12만원
13~23세
-
① 카드 선택하기K-패스 홈페이지(korea-pass.kr)에서 원하는 카드(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 교통카드 등)를 선택한다. 실물 또는 모바일 카드를 발급 신청한다.
-
② 카드 수령하기실물 카드나 모바일 카드를 수령한 다음 등록을 준비한다.
-
③ 가입하기K-패스 홈페이지나 앱에서 가입한다. 가입 시 거주지 검증 및 카드 번호 등을 입력한다. ※ 알뜰교통카드 회원은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alcard.kr)에서 K-패스로 회원 전환.
-
④ 이용하기일반 교통카드처럼 자유롭게 The 경기패스를 이용한다. 환급 계산은 알아서 해준다.
19~39세 월 3만6,960원, 40세 이상 월 2만4,640원 환급
6~18세 분기별 5만9,900원 환급
① 경기도 공식 홈페이지(www.gg.go.kr)에서 '환급금 계산기' 검색
② 한 달 평균 대중교통 이용 횟수, 연령, 지출 비용 입력하기
③ 환급금 확인하기
- K-패스 가입자도 The 경기패스에 추가 가입해야 하나?
- K-패스와 The 경기패스는 별도의 사업이 아니므로 K-패스에 가입했다면 추가로 가입할 필요 없다. K-패스 가입자 중 주소지가 경기도인 도민은 자동으로 The 경기패스 대상자로 확인돼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어떤 방식으로 환급해주는가?
- 카드 종류에 따라 다르다. 신용카드는 청구 할인, 체크카드는 계좌 환급, 기타 교통카드는 마일리지 적립 방식이다.
- The 경기패스 이용자 조건이 있나?
- The 경기패스는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경기도인 19세 이상 도민이 대상이다. 올해 기준 2005년생의 경우 생일이 지난 이후 가입이 가능하다. 그 전에는 회원 가입이 불가하며, 도에서 추진하는 어린이·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을 통해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 환급 조건에서 ‘회’는 어떤 기준인가?
- 환승 횟수와 상관없이 대중교통(버스·지하철 등) 최초 승차와 하차를 1회로 취급한다. 예를 들어 오전에 김포에서 서울로 이동하고, 오후에 서울에서 김포로 이동하면 총 2회에 해당한다.
- The 경기패스로 이용 가능한 교통수단에는 어떤 것이 있나?
- 시내버스, 광역버스, 지하철, GTX, 신분당선 등 교통카드로 탑승하는 대부분의 대중교통 수단이 해당된다. 다만 별도로 승차권을 발급받아 탑승하는 교통수단(KTX, SRT, 항공, 여객선 등)은 제외된다.
- 저소득층 할인 혜택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 K-패스 회원 가입 시 자격 확인 서비스(주민등록번호)로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 계층 대상자 여부를 체크하며, 실시간으로 적용된다. 주민등록번호로 확인이 어려울 경우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 계층 증빙 서류를 마이페이지에 등록하면 관리자에서 서류 검증 후 저소득 적립률이 반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