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행복은 순간이다 쇼펜하우어는 행복이 결핍에서 충족으로 넘어가는 ‘짧은 순간’이라고 말합니다. 충족은 아주 잠깐이고 곧바로 과잉으로 넘어가면 권태, 지루한 감정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그래서 행복은 늘 과거형이고, 영원한 행복이나 큰 행복도 없는 거지요. 행복은 순간인 만큼 일상에서 순간순간 만나는 작은 행복에 만족하고 고마워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② 자신만의 색깔을 찾아라 인간은 지구상의 생물 중 가장 개성이 강하고 능동적인 존재입니다. 그래서 남이 시키는 것이 아닌,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할 때 행복을 느낀다고 합니다. 노년에 가장 후회되는 일, 가장 고통스러운 일은 과거에 내가 원했던 것을 남 눈치 보느라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이라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그래서 쇼펜하우어는 진정한 행복을 찾고 싶다면 남과 다른 자신만의 색깔을 찾는 일, 누구나 가는 길이 아닌 나만의 길을 찾으라고 조언합니다.
③ 고슴도치처럼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라 쇼펜하우어는 친구도 없이 반려견만 데리고 살았지만, 어우러져 사는 것에 대해 조언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는 ‘홀로서기’와 ‘함께하는 삶’ 사이의 갈등을 고슴도치에 비유합니다. 고슴도치들은 가까이 가면 서로 가시에 찔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가시를 눕히고 얼굴을 맞대며 온기를 나눈다고 합니다. 쇼펜하우어는 인간관계도 고슴도치처럼 적당한 거리를 유지해야 상처받지 않고 지속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④ 혼자 되는 법을 배우고 즐겨라 친구든, 애인이든, 가족이든 나와 온전히 하나 되는 일은 불가능합니다. 각자 개성과 취향, 성향이 달라 불협화음이 생기기 마련이죠. 쇼펜하우어는 지적 능력이 높을수록 혼자 지내려는 경향이 강하고, 지적 능력이 떨어질수록 어울리는 경향이 강하다고 봤습니다. 그런 만큼 어울리기 위해 노력하지 말고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며 자신을 성찰하라고 조언합니다. 또 마음의 평화와 행복은 오직 자신의 고독 안에서 생겨나니 고독을 피하지 말고 독서, 산책, 취미 생활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견디고 즐기라고 권합니다.
⑤ 타인에게 호감을 사려고 하지 마라 호감은 다른 사람이 나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타인에게 좋은 평가를 얻기 위해 부단히 노력합니다. 때로는 아부, 거짓, 허영을 동원하기도 하지요. 쇼펜하우어는 타인의 평가는 필요 없다고 잘라 말합니다. 인간은 이기적인 데다 편견덩어리라 결코 정당한 평가를 내리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그 평가 때문에 상처받고 자긍심마저 잃을 수 있습니다. 그는 호감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대신 자신을 들여다보고 장점을 찾으라고 조언합니다. 자신에게 확신이 생기는 순간 인생이 달라진다면서요.
⑥ 현재를 살아라 동물이 행복한 이유는 고통과 즐거움을 인간보다 적게 느끼기 때문이랍니다. 동물은 인간과 달리 과거의 고통을 담아두지도 않을뿐더러 미래를 걱정하지도 않고 오로지 현재만 살기 때문에 그만큼 근심도 희열도 적습니다. 쇼펜하우어에 따르면 이미 일어난 고통 혹은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한 우려 때문에 현재를 제대로 즐기지 못하고 불행하다고 느끼는 어리석은 동물은 인간뿐이라고 합니다. 그는 인생을 가치 있게 살아갈 시간은 오늘뿐이라는 생각으로 현재에 충실하라고 강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