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경기도는 지금

뉴스

수원행궁 등에서 시각·청각장애인
위한 문화 관광 해설 서비스 개시

시각·청각 장애인의 관광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촉각·청각을 활용한 묘사와 수어(手語)를 사용한 문화 관광 수어 체험 해설 서비스를 수원행궁 등 도내 관광지에서 진행한다. 문화 관광 시각 해설 서비스는 시각장애인을 위해 방향과 거리를 묘사하거나 촉각·청각 등의 감각을 활용해 관광지를 설명하고, 청각 해설 서비스는 청각장애인을 위해 수어로 관광 관련 해설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도는 지난해와 올해 기존 문화관광해설사 60여 명을 대상으로 관련 교육을 실시했으며, 교육을 수료한 문화관광해설사들을 도내 주요 관광지 26개소에 배치했다. 특히 시각·청각장애인들의 해설 서비스 이용을 독려하기 위해 경기도 시각 및 청각장애인협회와 공동으로 홍보를 진행한다. 도는 내년에도 시각·청각장애인들의 관광지 이용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문화관광해설사 대상 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

뉴스

경기도 청년면접수당,
12월 16일까지 3차 접수

경기도가 12월 16일까지 2022년도 청년면접수당 마지막 3차 접수를 진행한다. ‘경기도 청년면접수당’은 청년이 취업 준비의 부담을 덜고 구직에 전념할 수 있도록 취업 면접에 참여하는 경기도 청년에게 면접 활동비(1회당 5만 원)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 기간은 12월 16일 오후 6시까지이며, 경기도 청년면접수당 누리집(thankyou.jobaba.net)에서 신청하면 된다. 신청일 기준으로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경기도인 만 18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1982년 1월 2일생~2004년 12월 31일생)으로, 취업 여부와 관계없이 올해 취업 면접 경험이 있으면 신청할 수 있다. 주 30시간 미만의 단시간 일자리, 경기도 외 사업장(해외 기업 포함) 면접 응시 경험자도 가능하다.
다만 경기도 청년면접수당과 유사 사업인 ▲실업급여 ▲경기여성취업지원금 ▲청년 구직자 교통비 지원사업 등의 참여자는 신청할 수 없다. 자세한 문의 사항은 청년면접수당 상담 콜센터(1877-2046)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뉴스

경기똑D 간편 인증 서비스 개시,
전자 증명서 발급 더 쉬워진다

경기도가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행정 서비스 앱 ‘경기똑D’에 민간 전자 서명인 ‘간편 인증’ 서비스를 도입한다. 간편 인증은 기존의 공동 인증서처럼 경기똑D 앱에 등록하지 않아도 되고, 매년 갱신할 필요가 없으며, 발급 인증 절차도 공동 인증서보다 간편하다.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간편 인증서(네이버·카카오·PASS·토스 등)를 선택해 본인 인증을 받으면 전자 지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전자 지갑을 통해 주민등록등본과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자동차등록원부 등 66종의 전자 증명서를 조회·저장·공유할 수 있다. 지난 4월 27일 정식 개시한 경기똑D는 ▲도민을 위한 복지 정보와 공개 채용 정보 등 ‘맞춤 수혜 정보 서비스’ ▲공공 마이데이터 기반의 본인 확인 서비스 ‘도민 카드 서비스’ ▲다양한 전자 증명서를 휴대폰에서 보관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전자 지갑 서비스’ ▲도민의 마이데이터 정보를 생활에 도움이 되는 리포트 형식으로 제공하는 ‘마이리포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글 플레이, 애플스토어에서 ‘경기똑디 ’, ‘경기똑D’로 검색하면 앱을 다운받을 수 있다.

뉴스

내려주세~영’ 캠페인
국민 참여 이벤트에 참여하세요

경기도소방재난 본부는 12월 16일까지 한 달간 성숙한 신고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비긴급 신고 자제 ‘내려주세~영’ 캠페인 국민 참여 이벤트를 전개한다고 밝혔다. ‘내려주세~영’ 캠페인은 긴급하지 않을 경우 119 신고를 자제하고, 정부 민원 안내 콜센터인 ‘110’으로 신고해주기를 당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전화기 숫자 버튼 9번에서 하단에 있는 0번으로 손가락을 내려 신고해달라는 의미와 긴급하지 않은 신고 전화는 전화기를 내려달라는 복합적 의미가 포함된 경기도소방재난 본부의 캠페인이다.
제75회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전개하는 이번 국민 참여 이벤트는 경기도소방재난본부 누리집(119.gg.go.kr)이나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 계정에서 ‘내려주세~영’ 참여 동작과 대사를 참고해 챌린지 영상을 촬영한 뒤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개인 사회 관계망 서비스 계정에 게시하면 된다. 이벤트는 12월 16일까지 진행하며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19일 참여자를 대상으로 30명을 추첨해 디자인 소화기와 텀블러를 증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