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과 함께 하는 의회 뉴스

건설교통위원회,
‘호흡곤란 지옥철’ 김포 도시철도 현장 방문
건설교통위원회는 지난 4월 28일 제368회 임시회 상임위 활동으로, 최근 출퇴근 시간대 극심한 혼잡으로 ‘호흡곤란 지옥철’ 사태를 빚고 있는 김포골드라인 현장 방문을 실시했다. 이날 오전 위원회는 한강신도시 중심상업지구가 위치해 있어 탑승객이 가장 많은 구래역을 방문해 김포골드라인을 시승한 다음, 관제실과 차량 기지 등 운영 시설을 살펴보며 운영 현황과 문제점 등을 점검했다. 김종배 위원장은 “열차 증편, 버스 노선 및 전용 차로 확대, DRT 버스, 리버버스 도입 등 서둘러 미봉책을 쏟아내기보다는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도의회와 도·시가 중지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날 건설교통위원회 현장 방문에는 김종배 위원장을 비롯해 이기형 부위원장, 김동영·김동희·오준환·이영주·이홍근 의원 등이 참여했으며, 경기도 남동경 철도항만물류국장과 조치형 철도운영과장, 김포시 서승수 철도과장 등 관계자들이 함께했다. 한편 이날 오후 건설교통위원회는 고양 꽃박람회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관광산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의회뉴스1

보건복지위원회, ‘경기도 장애인기회소득’
도입 논의를 위한 토론회 개최
보건복지위원회는 지난 5월 4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경기도 장애인기회소득 도입 논의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박재용 의원은 장애인 당사자로서 활발한 의정 활동을 펼치고 있다. 토론회에서는 윤재영 삼육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발제를 맡아 경기도 장애인기회소득 내용을 살펴보고, 해당 정책이 가져올 기대 효과에 대해 언급했다. 이어 우주형 나사렛대학교 휴먼서비스학부 교수와 김수한 착한기술융합사회 이사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해 경기도 장애인 기회소득이 실효성 있는 정책이 되기 위한 방안을 제언했다. 박 의원은 “수요자 중심의 정책이 가장 핵심”이라며 “토론회를 통해 많은 장애인 당사자의 의견을 들은 만큼, 장애인 기회소득이 진정으로 장애인에게 필요한 정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며 토론회를 마쳤다. 한편 토론회에서는 경기도수어통역센터 이승현 수어통역사와 화성시 수어통역센터 백지윤 수어통역사가 참석해 토론회 내용을 수어로 전달했다.



의회뉴스2

농정해양위원회,
경기도 화훼 산업 발전을 위한 현장 방문
농정해양위원회는 지난 5월 4일 ‘2023 고양국제꽃박람회’를 방문해 화훼 신품종 등을 둘러보고 경기도농업기술원 홍보관 및 전시관을 찾아 관계자를 격려했다. 고양국제꽃박람회는 1997년 대한민국 최초로 시작된 이래 올해 25개국 200여 개 기관·단체 등이 참여했으며, 국내 최대 규모의 꽃 박람회로 자리매김했다. 위원들은 다양한 화훼 신품종 전시관을 관람하면서 세계 화훼 산업의 동향을 살피고, 경기도 화훼 산업에 대한 발전을 모색했다. 그리고 경기도농업기술원 소속 연구 기관인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를 방문해 선인장, 다육식물 및 난류의 신품종 개발 현황과 재배 기술, 상품화 기술 연구 등에 대한 보고를 받고 현장을 둘러보았다. 김성남 위원장은 “이번 박람회는 경기도에서 육성한 화훼 신품종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경기도가 다양한 화훼 신품종 개발·보급 확대를 위해 도의회 차원에서도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회뉴스3

예산정책위원회,
국회예산정책처 현장 방문
예산정책위원회는 예산정책자문위원과 함께 지난 5월 3일 경기도 의회와 국회예산정책처와의 교류 협력을 통한 예·결산 정책 및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현장 방문을 실시했다. 현장 방문은 국회예산정책처 현황 청취, 지방의회 예산 정책 분야 의견 교환 및 양기관 협력 방안을 논의한 후 국회박물관 현장 체험으로 진행되었다. 윤종영 경기도 예산정책위원회 위원장은 국회예산정책처 설립 20주년을 축하하며 그동안 국회 예·결산 심의 지원 및 재정 운용과 관련한 사항을 분석하고 평가해 쌓은 전문성과 기법을 지방의회와 공유할 것을 부탁했다. 또 전국 최대 광역 의회인 경기도의회와 협업 체계를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이날 현장 방문은 경기도의회 예산정책위원회 윤종영 위원장, 박진영 위원, 방성환 위원, 오세풍 위원과 조의섭 국회예산정책처장 그리고 예산정책자문위원회 박선춘 위원, 이대희 위원, 최문환 위원, 김성하 위원이 함께했다.



의회뉴스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