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학교에 다녀오면 재잘거리던 아이가 초등학교 4학년이 되면서 말을 시켜도 대답을 잘 하지 않아요. 숙제도 안 하고 노는 것 같아 한마디 하면 방문을 쾅 닫고 들어가버리죠. 벌써부터 이러니 앞으로 더 걱정입니다.
부모 성장 프로젝트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이 부모·자녀 관계 및 양육에 어려움을 느끼는 양육자에게 무료로 교육과 상담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양육자들이 자녀를 이해하고 양육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게 돕는다. 전문 상담사와 일대일 부모 상담 등을 기반으로 깊이 있는 맞춤형 부모 교육을 지원한다.
서비스 내용
아이를 양육하는 도내 양육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11월까지 참여자를 모집한다. 다만 부모 교육 40회, 일대일 부모 상담 700회 등 프로그램별 정해진 횟수가 소진되면 모집이 종료된다. 상담을 희망하는 도민은 경기도평생학습포털 지식(www.gseek.kr)에서 부모·자녀 관계를 진단한 후 결과에 따라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교육과 상담 비용은 전액 무료다. 상담 신청 이후에는 최대 5회까지 전문 상담사에게 상담받을 수 있으며, 필요 시 심층 검사를 지원한다.
Plus Tip
취약 가정의 경우 일대일 부모 상담은 진단 검사 없이 서면 신청 및 접수가 가능(건강 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주민센터, 드림스타트, 한 부모 거점기관 등 시군 연계 추진)하며, 비대면 상담과 찾아가는 상담 모두 가능하도록 마련했다. 양육자들이 자신을 알고 자녀를 이해할 수 있는 부모 교육 주제를 선정해 매달 특강도 진행한다.
신청 방법
부모 성장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다면 먼저 경기도 평생학습포털 지식(www.gseek.kr)에서 부모·자녀 관계를 진단받아야 한다. 결과에 따라 상담 여부와 횟수 등이 결정된다.
문의
- 경기도여성가족재단 가족지원역량개발팀
031-220-3926·3995, www.gwff.kr
아이가 스마트폰에 너무 빠져서 고민입니다. 못 하게 하면 몰래 숨어 하다가 저한테 들켜 혼날 때가 많다 보니 아이와 관계도 점점 나빠지는 것 같습니다. 부모로서 어떻게 대처해야 아이와 갈등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을까요?
경기아이사랑 부모학교
경기아이사랑 부모학교는 건강한 자녀 양육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경기도가 지난 2019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직장인 부모, 핵가족, 재혼 가족 등 다양한 가족 형태에 따른 맞춤형 부모 교육 지원 사업이다.
서비스 내용
경기아이사랑 부모학교는 ①경기아이사랑 부모학교 찾아 가는 특강·상담 ②경기아이사랑 부모학교 동아리 리더(퍼실리테이터) 교육 ③경기아이사랑 부모학교 동아리 지원 ④온라인 부모 교육 등 네 가지로 진행된다. 그중 ‘경기아이사랑 부모학교 찾아가는 특강·상담’은 부모 교육 전문 강사와 함께하는 실시간 온라인 부모 교육 및 맞춤형 상담 교육이다.올해는 4월부터 11월까지 온라인 특강과 상담을 제공한다. 저소득·장애인·다문화 등 취약 가정, 어린이집, 직장인 부모 등 참여를 희망하는 양육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Plus Tip
온라인 실시간 화상 교육은 4월부터 11월까지 총 128회 진행된다. 1회당 주제별로 2교시(1시간 강의 2회)씩 강의를 들으며 강사와 대화할 수 있다. 강의 주제는 ‘코로나 시대, 부모의 멘털 케어’, ‘알아봅시다, 부모-자녀 올바른 대화법’, ‘양육 스트레스 대처로 평정심 유지하기’, ‘사춘기 자녀와 소통 방법’ 등 일상에서 겪는 다양한 고민을 풀어나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밖에 직장, 단체, 기관 등에서 특강과 상담을 신청하면 강의 주제와 날짜를 협의해 맞춤형으로 현장 교육도 제공한다.
신청 방법
참여를 원하는 개인 또는 단체는 경기도청이나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누리집에서 세부 일정 등을 확인한 후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교육은 1회당 20명 내외로 진행하며 선착순 마감한다.
문의
- 가족다문화과031-8008-2487
- 경기도여성가족재단 031-220-3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