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 튀는 취향저격 경기도에 이런 박물관이?! 이색 박물관 탐방

2025. 04

역사, 과학, 미술 등 꼭 거창한 것만이 박물관의 주제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일상 속 소소한 것들 역시 전시의 주제가 될 수 있다. 늘 함께하고 있기에,
더욱 의미 있는 것들을 주인공 삼은 경기 이색박물관들을 만나보자.

글. 편집실
사진. 김성재

커피와 자연 그리고 클래식

2006년도에 개관한 한국 최초의 커피박물관인 경기도 남양주의 왈츠와닥터만 커피박물관.
이곳은 단순히 커피에 관련된 유물만 전시하는 것이 아니라 커피와 관련된 다양한 문화, 역사, 체험을 해볼 수 있는 공간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커피 기록에 대한 재정립도 진행했다. 커피의 역사와 일생, 문화가 전시된 1층의 4개 전시관과 우리나라 최초의 커피 재배 온실과 체험공간으로 이루어진 2층의 1개 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고종황제가 사용했던 황실 은제 커피스푼의 실물 전시를 만나볼 수 있다.

왈츠와닥터만 커피박물관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북한강로 856-37, 031-576-0020 지도 바로보기




디지털 세상에 감성 한 스푼

20세기 말 인류의 대표 문화유산 중 하나인 휴대전화. 이 휴대전화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여주시립 폰박물관은 세계에서 단 하나뿐인 휴대전화 박물관으로, 우리나라 ICT산업을 이끌어 온 수출 휴대전화를 비롯하여 명품 휴대전화, 희귀 휴대전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수상작 등 22가지 흥미 있는 테마가 가득하다. 역사관, 주제관, 가족관 그리고 에필로그 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역사관과 주제관은 누구나 관람 가능하다. 2층에 있는 가족관은 20명 이상의 단체 관람객만 사이트에서 예약한 후 관람할 수 있다.

여주시립 폰박물관 경기도 여주시 강변유원지길 105, 031-887-3548 지도 바로보기




풍류 속에서 배우고 즐기는
우리 술 문화

200년 된 열두 그루의 산사나무 아래 전통술이 익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곳인 산사원은 전통주의 가치를 알리고자 설립된 박물관으로, 술과 관련된 역사와 문화를 알아보고 여러 가지 술을 시음할 수 있는 곳이다. 박물관 1층에 위치한 음식 전시실에서는 술지게미 과자, 무박이, 산사 정과 등 산사원에서 개발한 다양한 음식들을 맛볼 수 있고, 전통술과 관련된 유물들을 전시한 2층에서는 단체 관람객을 위한 가양주 빚기 체험도 진행된다. 박물관 옆에는 산사 정원이 있어 한옥의 아름다움과 다양한 술항아리를 살펴볼 수도 있다.

전통술 박물관 산사원 경기도 포천시 화현면 화동로432번길 25,
031-531-9300 지도 바로보기




천여 가지의 미소를 만나다

다양하고 풍부한 표정을 가진 사람의 얼굴을 작품으로 만날 수 있는 곳, 바로 그 이름도 특별한 얼굴박물관이다. 연극 연출가 김정옥이 지난 50여 년간 수집해 온 석인, 목각인형, 도자기 등과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의 도자·유리 인형 그리고 사람의 얼굴을 본뜬 와당과 가면 등 총 1,000여 점이 넘는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마치 거대한 소품창고를 보는 듯한데, 전시품들이 진열장 안에 갇혀있지 않아 더욱 친근하게 느껴진다. 많은 얼굴을 보며 어떤 표정으로 살아가야 하는지, 어떤 얼굴로 남고 싶은지 생각해봐도 좋겠다.

얼굴박물관 경기도 광주시 남종면 분원길 3-6, 031-765-3522
지도 바로보기



기‘똥’차게 독특하고 유쾌한
화장실 문화 탐방

변기 모양의 외관부터 범상치 않은 이곳의 정식 명칭은 ‘화장실문화전시관’이지만, 애칭은 ‘똥 박물관’이다.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에 위치한 ‘해우재’는 전 세계 유일무이한 화장실 테마공원이다. 모두에게 친근하면서도 공식적으로 다루기가 껄끄러운 소재인 똥. 이것을 박물관 테마로 승화시킨 주인공은 고(故) 심재덕 세계화장실협회 초대 회장(전 수원시장)이다. 이 독특한 공간 덕분에 관람객들은 즐겁게 웃으며 화장실 문화를 향유하고 새로운 배움의 기회도 얻을 수 있게 됐다.

해우재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장안로458번길 9, 031-271-9777 지도 바로보기

+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