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로 알아보는
간병 SOS 프로젝트

2025. 04

고물가로 인한 인건비 상승과 함께 최근 급격한 고령화로 인한 돌봄 수요가 증가하면서 간병비 부담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간병비 지출이 늘어나면서 환자가 부담하는 일평균 간병비도 12만 7,000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에 경기도에서는 간병 부담 완화를 위해 ‘경기도 간병 SOS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슬기로운 경기생활 코너를 책임질 에디터들과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정리. 편집실

간병 SOS 프로젝트가
뭐예요?
이게 왜 필요한 거죠?
‘긴 병에 효자 없다’는 말처럼 갈수록 커지는 간병비 부담은 환자는 물론이고 그를 돌보는 가족의 일상까지 파괴하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도민 개개인의 간병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고, 평범한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러한 제도를 마련했습니다.
쉽게 말해
간병비를
준다는 건가요?
네, 그렇습니다. 1인당 연간 최대 120만 원을 지원합니다. 이는 6인 공동병실 간병비(1일 2만 원) 기준 60일분에 해당하는 금액인데요. 1인당 연간 지급금액 한도(120만 원) 내에서는 지급 횟수의 제한 및 회당 지급금액의 제한이 없습니다.
어떤 사람이
지원받게
되나요?
경기도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65세 이상 저소득층 노인으로,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병원에 입원하여 간병 서비스를 받은 경우에 한해 지원됩니다.
직접 방문해서
신청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간병비 지원이 필요한 신청자들은 ‘경기민원24(gg24.gg.go.kr)’ 웹사이트를 통해 24시간 365일,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방문신청도 가능합니다.

간병 SOS 프로젝트 한눈에 보기

지원대상 경기도 거주 저소득계층 65세 이상 어르신 중 병원에 입원하여 간병 서비스를 받으신 분

지원금액 1인당 연간 최대 120만 원

신청시기 2025년 2월 20일부터 수시 신청

신청방법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신청, 경기민원24(gg24.gg.go.kr) 웹사이트 온라인 신청

지원절차 간병 서비스 이용 → 간병비 지급 → 간병 지원금 신청 및 지급

참여시군 15개 시군(고양, 화성, 남양주, 평택, 시흥, 광주, 광명, 이천, 안성, 양평, 여주, 동두천, 과천, 가평, 연천)

+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