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희망의 씨앗을 심는 1월의 문화산책
호랑이 기운 가득한 힘찬 도약의 1월
희망으로 부푼 마음을 풍성히 채워줄 문화행사들을 소개한다.
이천특별전 – 다시, 흙-모래-자갈
‘만일, 갓 태어난 아이처럼 흙을 탐구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한 ‘다시, 흙-모래-자갈’ 전시는 어린이와 어른 모두가 흙을 원초적으로 감각할 수 있는 공간과 체험거리를 마련했다. 로손 오예칸의 <치유하는 존재>로 전시의 포문을 열면 그 속에는 오직 손의 감각만으로 물체를 느끼는 ‘촉각의 공간’, 환경을 생각하는 ‘업사이클링의 공간’, 흙을 감각할 수 있는 작품과 도구, 매체들이 있는 ‘감각하는 공간’ 등 다양한 테마로 흙을 체험할 수 있다. 흙을 주체적으로 감각하는 이 전시를 통해 흙을 매개로 인간과 자연이 올바르게 공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자.
2022 경기필하모닉 신년음악회
경기아트센터는 2022년 신년을 맞아 도민들을 위한 오케스트라 음악회를 준비했다. 이번 음악회의 연주를 맡은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탁월한 연주력으로 베를린 뮤직페스티벌을 비롯한 세계 각종 연주회에 초청받으며 그 실력을 인정받았다. 요한 스트라우스의 왈츠와 그 외의 다양한 명곡들로 풍성하게 구성될 이번 공연은 독일 호프 시립 오페라 극장 및 빌레펠트 시립 오페라 극장의 부지휘자를 역임한 정나라 지휘자가 지휘를 맡았으며, 부산음악콩쿨 1위를 차지한 바 있는 한국 최초의 여성 트럼펫 수석 연주자 이나현 트럼페터의 협연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실력있는 연주자들이 빚어내는 클래식 선율로 2022년의 시작을 수놓아보자.
2022 딜라이트 성남
하나의 전시에서 일곱 가지 테마를 즐기고 싶다면 성남시의 생태와 인문학을 첨단 미디어아트로 풀어낸 ‘2022 딜라이트 성남’을 방문해 보자. 성남시의 과거와 현재를 표현하는 ‘12지신의 숲’ 테마를 시작으로 밝은 달이 빛나는 ‘빛의 회랑’, 도시의 다양한 얼굴을 표현한 ‘거리, 은유’를 지나 성남의 미래를 표현한 ‘성남 스토리’로 마무리되는 이번 전시는 지역민과 방문객 모두를 위해 조성된 성남의 상징적 예술 문화 공간이다. 큐브미술관에서 ‘성남’이라는 하나의 도시를 여러 테마로 다채롭게 체험해 보자.
김채린 × 서혜민: 조각음계 Sculpture Scale
경기도미술관은 2021 퀀텀점프 《조각음계 Sculpture Scale》를 2021년 12월 2일부터 2022년 3월 20일까지 프로젝트 갤러리에서 개최한다. 조형작업을 하는 김채린과 사운드 아티스트인 서혜민은 2019년 경기창작센터 입주작가로 만나 2020년부터 소리와 조형의 관계를 연구하며 협업하고 있다. 흔히 사운드는 비물질적인 매체, 조각은 물질적인 매체로 분류된다. 《조각음계》는 비물질적인 사운드와 조각의 물질성이 결합된 작품이 관객의 ‘접촉 경험’과 함께 작동하는 관객 참여적인 전시이다.
뮤지컬 <알사탕>
아동문학계 노벨상이라 불리는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상’을 수상한 백희나 원작의 <알사탕>이 올해 1월, 경기아트센터에서 뮤지컬로 재탄생한다. <알사탕>은 주인공 동동이가 문방구에서 산 알사탕을 입에 넣자 원래는 들을 수 없던 소리들을 듣게 되면서 전개된다. 어린이는 물론 어른까지 한달음에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게 하는 기발한 상상력과 넘치는 유머. 그 속에서 전해지는 뭉클한 감동! 추운 겨울, 마음까지 따뜻하게 데워줄 마법 같은 이야기를 가족과 함께 즐겨보자.
문화의 날에는 문화를 즐기고 지역화폐 환급받자
문화의 날인 매월 마지막 수요일이 포함된 주간에 경기도 내 ‘2021년 문화의 날, 지역화폐 드림 사업’ 참여 문화시설을 이용하면 이용료의 일부를 지역화폐로 환급받을 수 있다. 이용액 1만 원 이상은 5천 원, 3만 원 이상은 1만 원, 5만 원 이상은 1만5천 원이 환급된다. 환급받은 지역화폐는 3개월 이내 문화시설이 소재한 시군에서 사용 가능하다.
문화종무과 031-8008-4682 |
※ QR코드를 검색하면 ‘경기도 문화의 날, 지역화폐 드림’ 안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경기문화재단 및 소속 문화기관 관람 안내
1. 방문하실 때에는 다음 사항을 꼭 지켜주세요
•박물관, 미술관 전시 관람은 사전 예약을 해주시고, 반드시 예약한 시간에 방문해주세요.
•방문하실 때에는 마스크를 꼭 착용해주세요.
2. 온라인 사전 예약 필수
경기도박물관, 경기도미술관, 백남준아트센터, 전곡선사박물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실학박물관, 경기
상상캠퍼스, 경기창작센터
3. 경기문화재단 통합회원 가입 후 온라인 예약
경기문화재단 멤버스 홈페이지(members.ggcf.kr) 사전 예약 페이지에서 방문을 원하는 날짜와 회차 선택 후 예약 진행
경기아트센터 공연은 사전 문의 후 예약해주세요
경기아트센터 공연은 코로나19 확산 정도에 따라 온라인 공연으로 전환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예약 전 경기아트센터 홈페이지(ggac.or.kr)에서 확인하거나 전화(031-230-3440)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