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금은 내 운명
문재숙 명인은 오빠의 권유로 가야금을 시작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가야금이 자신의 운명임을 절감했다고 한다. 그녀의 오빠는 전 국회의장 문희상 씨다.
“언니도 가야금을 배웠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가야금에 관심이 있었어요. 처음에는 장난 삼아 시작했는데, 점차 가야금의 매력에 빠져든 거죠. 그러면서 가야금이 운명이라고 생각해 지금까지 한길을 걷게 됐어요.”
문재숙 명인은 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보유자다. 가야금산조는 19세기 후반, 영암 출신 김창조 명인이 처음 창시했다고 전해진다. 이후 다양한 유파가 전승되고 있는데, 김죽파류 산조를 만든 김죽파 명인은 김창조 명인의 손녀다. 문재숙 명인은 김죽파 명인의 산조를 익혀 1979년 처음으로 가야금산조를 녹음했으며, 2006년 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보유자로 지정되었다.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다는 건 가야금의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리고 전통음악의 가치를 보존하는 데 책임을 지라는 뜻 아닐까요. 그래서 정기 공연은 물론 전국에서 저를 필요로 하는 곳이면 어디든 가서 전통음악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문재숙 명인은 의정부 국제가야금축제도 만들어 가야금 음악의 전승 발전과 국제화 및 전통 예술 활성화를 통해 문화도시로서 의정부의 위상을 높이는 데도 힘을 쏟고 있다. 의정부에서 축제를 개최하게 된 이유는 그녀가 의정부에서 태어나 유치원부터 대학 때까지 계속 살아왔기 때문이다. 아침에 눈뜨면 한쪽에는 도봉산이, 또 다른 쪽에는 수락산이 펼쳐져 의정부가 자신의 진정한 ‘홈타운’이라고 말했다. ‘1004금(琴)의 어울림’ 공연도 의정부에서 진행했다.
“올해 제12회 축제를 열어야 하는데 지원이 끊겨 어려움이 큽니다. 의정부 국제가야금축제는 단순한 행사가 아니에요. 지역과 겨레의 얼을 살리기 위한 축제로 자리매김해야 하는데 계속할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그래도 어떻게든 축제를 이어나가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문재숙 명인은 경기도민도 관심을 갖고 응원해달라고 당부했다.
“언니도 가야금을 배웠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가야금에 관심이 있었어요. 처음에는 장난 삼아 시작했는데, 점차 가야금의 매력에 빠져든 거죠. 그러면서 가야금이 운명이라고 생각해 지금까지 한길을 걷게 됐어요.”
문재숙 명인은 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보유자다. 가야금산조는 19세기 후반, 영암 출신 김창조 명인이 처음 창시했다고 전해진다. 이후 다양한 유파가 전승되고 있는데, 김죽파류 산조를 만든 김죽파 명인은 김창조 명인의 손녀다. 문재숙 명인은 김죽파 명인의 산조를 익혀 1979년 처음으로 가야금산조를 녹음했으며, 2006년 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보유자로 지정되었다.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다는 건 가야금의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리고 전통음악의 가치를 보존하는 데 책임을 지라는 뜻 아닐까요. 그래서 정기 공연은 물론 전국에서 저를 필요로 하는 곳이면 어디든 가서 전통음악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문재숙 명인은 의정부 국제가야금축제도 만들어 가야금 음악의 전승 발전과 국제화 및 전통 예술 활성화를 통해 문화도시로서 의정부의 위상을 높이는 데도 힘을 쏟고 있다. 의정부에서 축제를 개최하게 된 이유는 그녀가 의정부에서 태어나 유치원부터 대학 때까지 계속 살아왔기 때문이다. 아침에 눈뜨면 한쪽에는 도봉산이, 또 다른 쪽에는 수락산이 펼쳐져 의정부가 자신의 진정한 ‘홈타운’이라고 말했다. ‘1004금(琴)의 어울림’ 공연도 의정부에서 진행했다.
“올해 제12회 축제를 열어야 하는데 지원이 끊겨 어려움이 큽니다. 의정부 국제가야금축제는 단순한 행사가 아니에요. 지역과 겨레의 얼을 살리기 위한 축제로 자리매김해야 하는데 계속할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그래도 어떻게든 축제를 이어나가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문재숙 명인은 경기도민도 관심을 갖고 응원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