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 가치를 더한 용인시 답례품 ‘조아용 굿즈’
용인시 고향사랑 기부제가 조아용 굿즈
답례품으로 지역 저소득층과 상생을 꾀하며 나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조아용 굿즈 판매 수익금 전액을 저소득층을 위해 재투자하는 것이다.
글. 이정은 자료. 용인시 자치분권과
고향사랑 기부제가 정착하면서 용인시에서는 지난해 1,720명이 총 1억5,714만5,100원(1,815건)을 기부하며 따뜻한 나눔을 이어가고 있다. 답례품도 지역 특성을 살린 상품으로 준비해 인기를 얻고 있다. ‘2024 대한민국 쌀 페스타’에서 올해의 쌀 브랜드 대상인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을 받은 ‘용인 백옥쌀 조아용’을 비롯해 전통주, 건강식품, 웰빙 스낵 등 농산물로 만든 가공식품과 반려동물을 위한 펫 푸드 ‘더 건강하개’, 법륜사 템플스테이 할인권, 지역화폐 등 지역 발전을 위한 답례품이 다양하다.
이 중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답례품은 용인시 캐릭터 ‘조아용’이 그려진 굿즈. 조아용은 용인의 ‘용’과 SNS에서 호감 표현인 ‘좋아요’를 본떠 만든 용인시 대표 캐릭터로 텀블러와 에코백, 파우치, 키링 등 다양한 굿즈를 판매한다. 용인시 답례품 몰에서 조아용 굿즈 선택 비율은 31%로, 전체 60가지 답례품 중 인기가 압도적으로 높다.
조아용 굿즈가 더 특별한 점은 지역 저소득층과 상생을 꾀한다는 것이다. 조아용 굿즈는 저소득층의 자립과 취업, 창업을 돕는 용인지역자활센터가 맡아 판매하고 있으며, 수익금은 저소득층을 위해 재투자한다.
조아용 굿즈 사업 참여자들은 답례품을 제작함으로써 고향 발전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것은 물론, 답례품 판매 매출 일부분을 성과급으로 받아 상생 효과를 누리고 있다.
어려운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상생 가치를 더하는 조아용 굿즈는 40가지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이 개발, 판매되고 있다. 온라인(네이버 쇼핑 ‘조아용in스토어’)과 기흥역 근처에 개소한 오프라인 매장 ‘조아용in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있다.
고향에 기부하세요
기부하면서 돌려받는 것이 더 많아요
  • 안녕하세요. 저는 고향인 용인시 처인구에서 학창 시절을 보내고, 현재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최희원입니다. 웹 서핑 중 우연한 계기로 고향사랑 기부제를 알게 되어 기부를 하고 있어요. 마침 여윳돈이 있어 300만 원이라는 제겐 꽤 큰 돈을 기부했는데 성인이 되고 나서 처음 하는 거라 뿌듯하기도 하고, 무엇보다 제 고향이기에 망설임 없이 선뜻 기부할 수 있었답니다. 답례품으로는 조아용 굿즈와 지역화폐를 구입했습니다. 쿠션 몇 개 사서 주변 분들에게 선물로 드렸는데 좋아하시더라고요. 사실 퀄리티는 기대하지 않았는데, 재질이며 바느질 상태가 좋아 놀랐어요. 지역화폐는 용인에 갈 때마다 지역 가게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역 소상공인들과도 함께해야지요. 하하. 고향사랑 기부제가 더욱 활성화되어 많은 분이 고향 발전에 일조하면 좋겠어요. 그리고 답례품으로 소소한 행복을 나눈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요. 감사합니다. - 최희원 드림
용인시 답례품 둘러보기
용인시는 공식 캐릭터 ‘조아용’을 활용한 굿즈와 농축산물, 농산물가공식품, 문화상품권 등 지역 특색을 반영한 답례품을 선보인다. 앞으로도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부자들에게 더욱 다양하고 품질 좋은 답례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 15,500P
    용인백옥 추청쌀 4kg

    백옥쌀은 팔당 상수원 상류 청미천의 깨끗한 물과 기름진 땅에서 자란 고품질 경기미다.

  • 40,000P
    위세븐환 150g

    넝쿨에 열리는 열매 마로 만든 건강식품. 칼슘, 뮤신, 식이섬유, 아르기닌이 풍부하다.

  • 17,000P
    조아용 얼굴 쿠션

    부드러운 원단으로 만들어 촉감이 말랑말랑하다. 푹신푹신한 솜을 넣어 편안하고 귀여운 쿠션.

  • 4,000P
    조아용 마우스 단패드

    생활 방수와 스크래치 방지, 미끄럼 방지 재질로 만들어 깨끗하고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다.

Info

고향사랑 기부제란?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하면 세제 혜택과 함께 지역 특산품을 답례로 제공하는 제도. 저출생·고령화로 인한 지방 소멸 위기에 대한 대응책이기도 하다. 기부 상한액은 1인당 연간 500만 원이며, 지자체는 기부금의 30% 이내에서 답례품을 제공할 수 있다. 기부금 10만 원 이하는 전액, 10만 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16.5% 세액공제 혜택을 준다. 고향사랑e음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전국 농협은행을 방문해 기부할 수 있다.

문의
경기도청 자치행정과 031-8008-3630
용인특례시 자치분권과 031-324-307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