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함께하는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 심신은 건강하게,
일자리로 다시 활기차게!

2024. 11

글. 이선민
Q :

올해 72세가 된 어머니가 몇 년 전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혼자 지내십니다. 저희 형제들은 다 커서 자기 가정을 꾸리고 살다보니 자주 보기도 어려워요. 그런데 어머니가 사람들을 안 만나시면서 최근에는 식사도 불규칙하게 하시고 나가시는 걸 더더욱 꺼리시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A : 경기도 어르신 마인드 케어 사업
경기도는 급속한 고령화와 이에 따른 어르신의 정신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르신 마인드 케어 사업’을 도입했다. 특히 우울증, 불안 등의 정신 건강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 노인층에서 경제적 이유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으로 ‘어르신 정신건강의학과 외래치료비 지원사업’을 시행 중이다.
서비스 내용 : 치료비 발생일 및 신청일 기준 도내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며,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우울증으로 진단받고 외래 치료를 받은 경우 치료비를 지원한다. 지원 금액은 연 36만 원 한도이며, 급여 항목만 지원되고 비급여 항목은 지원되지 않는다. 단, 검사비와 제증명료는 비급여도 지원한다.

PLUS TIP

경기도 어르신마인드케어는 우울증 관련 질병 코드에 해당하는 경우 지원받을 수 있다. 세부 코드로는 우울에피소드(F32), 재발성 우울 장애(F33), 지속성 기분 장애(F34), 기타 기분 장애(F38), 상세 불명의 기분 장애(F39)다. 시군별 치료비 지원 예산 소진 시기에 따라 지원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거주 중인 지역 정신건강복지(자살예방)센터를 통해 지원 가능 유무 확인이 필요하다.

Info
신청 방법
주소지 관할 정신건강복지(자살 예방)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www.경기도정신건강진료비.kr에서 가까운 센터를 찾을 수 있다.

경기도정신건강
복지센터 찾기


경기도정신건강복지센터 031-212-0435
Q :

오랜 시간 작은 식품 가게를 운영하다 몇 년 전 은퇴했습니다. 식품 제조 경험을 살려 사회에 봉사하고 싶은데, 마땅한 곳이 없네요. 아직은 사회 활동을 할 수 있는데, 기회가 없습니다.

A : 경기도노인일자리지원센터
도는 급속한 고령화 사회 속에서 노인들의 경제적 자립과 사회적 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해 ‘경기도노인일자리지원센터’를 설립했다. 이 센터는 노인들이 단순히 일자리를 얻는 데 그치지 않고, 사회적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중간 지원 기관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서비스 내용 : 경기도노인일자리지원센터는 도내 노인 일자리 수행 기관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노인 일자리 사업을 활성화하는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지역 특성에 맞는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신규 사업을 발굴하고, 수행 기관을 지원하며, 노인 일자리 사업 중 식품 제조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HACCP 인증을 지원한다. 또 수행 기관의 안전 보건 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중대재해처벌법」 대응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 중이며, 노인 일자리 사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회계, 노무, 홍보 등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PLUS TIP

어르신을 위한 대표적 사업으로는 ‘응급안전 안심지킴이’와 ‘장난감 안심수호대’ 사업이 있다. 응급안전 안심지킴이사업은 어르신들이 독거노인의 안전을 확인하는 업무를 맡아 독거노인들이 더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장난감 안심수호대는 장난감 도서관의 장난감 소독 및 관리 업무를 지원하며, 육아 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Info
신청 방법
노인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노인들은 해당 지역의 수행 기관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경기도노인일자리지원센터 누리집(www.gg.go.kr/oldman_job)을 통해 경기도노인일자리지원센터 수행 기관을 확인하면 된다.

경기도노인일자리
지원센터 누리집
바로가기


경기도노인일자리지원센터 031-222-6026
+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