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기자단이 본
별별 경기

2024. 11

역사와 야경이 만나는 순간
지난 9월 28일 토요일, 고양 행주산성에서 열린 ‘행주街(가) 예술이夜(야)’ 야간 축제에 다녀왔다. 산성 안으로 들어가니 권율 장군 동상과 행주대첩 부조가 먼저 눈에 들어왔다. 바로 위에는 그림을 찍어볼 수 있는 목판 인쇄 체험, 조선 신무기 ‘화차’ 만들기 등 다양한 부스도 준비돼 있었다. MBTI별 조선의 대표 인물 소개 존에서는 역사를 재미있게 배우고, 자신과 닮은 역사적 인물을 발견하는 즐거움도 누릴 수 있었다. ‘행주街 예술이夜’ 축제는 아름다운 야경 속에서 역사와 문화유산을 새롭게 재발견하는 뜻깊고 특별한 경험이었다.
백광현 기자(꿈나무기자단)
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에서 안전을 플러스하세요!
경기도 오산시에 있는 ‘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을 찾아 안전 교육을 받았다. 체험을 시작하기 전 간단한 사전 안내 지침을 전달받고 신청한 교육 부스로 향했다. 중독 예방 교육에는 니코틴 및 알코올의존증과 관련한 체험을 진행했다. 범죄 안전 체험 시간에는 최근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딥페이크 악용 범죄의 심각성과 문제점, 사전 예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지진 체험관, 다중 밀집 상황 체험실에서는 재난 상황을 실감할 수 있었다. 이번 체험은 우리 일상 곳곳에 얼마나 많은 크고 작은 재난이 도사리고 있는지, 시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책임지기 위해 헌신하는 분들의 노력이 얼마나 크고 감사한지 깨닫는 소중한 기회였다.
왕우빈 기자(꿈나무기자단)
문화 활동에 열심인 지역 서점 ‘서행구간’
가을볕이 따사로운 9월 끝자락,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작은 마을에 자리한 서점 ‘서행구간’을 찾았다. 천진암에 가던 중 작은 시골 마을에 보랏빛 외관에 이끌려 발걸음을 멈춘 이곳은 대형 서점과는 사뭇 다른, 아늑하고 정겨운 분위기를 자아냈다. 서행구간은 경기도 ‘지역 서점 문화 활동 역량 강화 지원 사업’에 선정돼 네 번의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다. 기자가 찾은 날은 ‘천(패브릭) 아트 배우기’ 원데이 클래스가 진행되고 있었다. 에코 백과 작은 커튼에 그림을 그려 넣는 활동이었다. 이사 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외로웠다는 어느 참가자는 함께 꽃을 그리는 옆 사람과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었다. 난생처음 붓을 들었다는 소심한 아주머니는 앞으로 나아갈 자신감을 얻는 시간이라고 말했다. 서행구간은 지역의 작은 서점이지만, 이웃과 마음이 연결되고 치유되는 공간이었다.
이명옥 기자(일반기자단)
서행구간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천진암로 596 1층
문의 0507-1374-3927
우리 동네엔 어떤 생물이 있을까? 경기생물다양성탐사
지난 9월 28일 수원 지역 생물 다양성 중점 탐사가 수원 황구지천에서 진행됐다. ‘경기생물다양성탐사’는 생물 전문가와 일반인이 함께 지역의 생물종을 찾아 목록을 만드는 활동이다. 기자는 성인 곤충팀에 합류했다. 황구지천에 들어서자마자 발견한 것은 바로 잠자리. 탐사자들은 잠자리의 겹눈을 관찰하고, 암컷과 수컷을 구별하는 방법, 짝짓기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뽕나무에는 많은 미국흰불나방 애벌레가 나뭇잎을 갉아 먹고 있었다. 미국흰불나방은 생태 교란종으로, 미군과 함께 들어왔다고 한다. 말벌집도 관찰하고, 여왕벌도 발견했다. 곤충 전문가 선생님과 함께 탐사하다 보니 1시간 30분이 순식간에 지나갔다. 책으로만 보던 것을 직접 체험하다 보니 색다른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강준모 기자(청소년기자단)
경기생물다양성탐사 (2022.ggbb.or.kr)
지역 상권 살리는 보물찾기 축제, 리얼트레저페스티벌
스마트폰을 이용한 보물찾기 축제 ‘리얼트레저페스티벌’. 기자는 올해 2회를 맞아 10월 12일부터 16일까지 옛 경기도 청사에서 열린 축제에 다녀왔다. 먼저 축제에 참여하기 위해 스마트폰에 ‘리얼월드’ 앱을 설치했다. 기자는 숨은 보물을 찾는 ‘탐색형 보물찾기’에 참여했는데, ‘던전 보물찾기’, ‘보물 도둑을 찾아라!’ 프로그램도 있다. 12시가 되면서 플레이하기가 활성화되자 참가자들은 너도나도 보물찾기에 빠져들었다. 보물찾기는 크게 세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졌는데, 리얼월드 앱 지도를 보면서 보물을 찾고 퀴즈를 푸는 방식과 리얼월드 앱에 뜬 가상 이미지를 실제 이미지에 갖다 대는 방식, NFC 태그를 찾아 태그하는 것이었다. 기자는 2시간에 걸쳐 80개 보물을 찾았고 네 가지 미션을 모두 성공적으로 마쳐 최고 헌터에게 제공되는 자격증과 기프트 카드 등을 선물로 받았다. 리얼트레저페스티벌이 경기도의 대표적 축제로 자리매김해 옛 경기도청사 활용도를 높이는 동시에 인근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는 축제가 되길 바란다.
강이람 기자(꿈나무기자단)
잠자는 휴대폰, ‘집콕자원순환 캠페인’으로 재활용하세요
최근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이 주관하는 ‘집콕자원순환 캠페인’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 캠페인에 참여하려면 먼저 삼성전자 지속가능경영 누리집에 접속해 간단한 신청 절차를 밟아야 한다. 신청 후에는 CJ대한통운에서 제공하는 블루캐리어(다회용 파우치)가 배송된다. 이 블루캐리어를 사용해 폐휴대폰을 안전하게 포장한 후 수거를 신청하면 CJ대한통운이 직접 방문해 수거한다. 수거한 휴대폰은 e순환거버넌스로 이송되어 재활용된다. 사용하지 않는 휴대폰을 어떻게 처리할까 고민했는데, 이런 캠페인을 통해 환경에 기여할 수 있어 기분이 좋았다. 참여자는 기부 영수증과 탄소 중립 실천 포인트를 받을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갤럭시 Z 플립6, 갤럭시 워치7, 스타벅스 커피 쿠폰 등 경품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3개월간 진행하는 이 캠페인에 많은 시민이 참여해 자원 순환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기를 기대한다.
박도현 기자(대학생기자단)
집콕자원순환 (recycle-at-home.com)
+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