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부터 시작,
희망찬 새해 첫걸음

2025. 01

‘첫’이라는 말은 시작과 설렘, 그리고 새로운 가능성을 의미한다. 그래서 새해가 시작되는 1월에 만나는 것들은 비록 소소하거나 익숙한 것일지라도 의미가 크고 새롭다. 설렘과 다짐으로 가득 찬 이 순간을 더욱 뜻깊게 해줄 아름답고 희망찬 경기도 명소를 소개한다. 여기서 뗀 첫걸음처럼 올 한 해 모든 발걸음이 씩씩하기를, 그리하여 완성의 2025년으로 이어지길 바란다.

글. 이정은
사진. 전재호

새해 일출과 함께 다시 여는 세상

시흥갯골생태공원 내에 있는, 자전거를 닮은 다리 위로 해가 뜬다. 일출이 아름답기도 하거니와 새로운 다짐을 하기에 안성맞춤이라 많은 사람이 이곳을 찾는다. 아직 완성되지 않은 삶(未生)에 새 희망을 부여하기 위해서다. 시흥시의 슬로건인 ‘미래를 키우는 생명의 도시’라는 의미로 다리 이름을 ‘미생의 다리’라고 지었다는 팩트 체크는 굳이 하지 않아도 될 듯하다.

미생의 다리
주소 경기도 시흥시 동서로 287
문의 031-488-6900

과거와 현재를 잇는 힘찬 시작

고즈넉한 궁에 힘찬 기합 소리가 울려 퍼진다. 정갈하게 정비된 행궁 마당에서 펼쳐지는 무예 시연은 마치 오래된 시간 속에서 깨어난 듯, 강인하고도 우아한 기운을 뿜어낸다. 한 치의 흐트러짐 없는 검술과 창술은 새해를 맞이하는 우리의 마음에 결의와 희망을 불어넣고, ‘흔들리지 말고 정진하라’고 용기를 북돋워 주는 것만 같다.
지키고 이어온 전통의 힘과 오늘의 다짐이 교차하는 곳. 화성행궁이 선사하는 또 다른 모습이다.

화성행궁
주소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825
문의 031-228-4480

반려가족과 함께 발 맞추는 새해 첫걸음

나무가, 바람이 ‘올 한 해도 건강하시라’ 인사를 건넨다. 영흥숲공원은 울창하지는 않아도 자연과 하나 되어 새해를 시작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곳이다. 숲 향기 가득한 도서관에서 차분히 마음을 정리해 봐도 좋고, 숲길을 걸으며 건강을 기원해 봐도 좋다. 댕댕이와 발맞춰 걸으며 가족의 의미를 되새겨 보는 것도 새해에 큰 의미가 될 것이다.

영흥숲공원
주소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36-11
문의 031-369-2390

활기찬 만남, 풍요로운 시작

싱싱한 농수산물이 가득한 시장은 풍요로움을 상징한다. 특히 모두가 잠든 새벽에 하루의 포문을 여는 도매시장은 희망찬 삶의 현장이기도 하다. 분주한 경매, 상인들의 바쁜 발걸음, 싱싱한 먹거리가 내뿜는 생동감에 불끈 힘이 솟는다.
새해를 맞아 활기찬 에너지를 받고 싶다면 새벽 시장을 추천한다.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
주소 경기도 구리시 도매시장로 68
문의 031-560-5100

새해 첫 도전은 여기에서

높지도 낮지도 않은 산이 겨울이 깊어질수록 더욱 특별해진다. 설경과 역고드름 덕분이다. 눈 이불을 덮은 등산길은 뽀드득뽀드득 겨울 정취를 더하고, 땅에서 위를 향해 얼어붙어 거꾸로 자라는 역고드름은 겨울의 신비를 선사한다. 초보자도 힘들지 않게 오를 수 있으니 ‘등린이’라면 이곳에서 새해 첫 도전을 해보면 어떨까.

고대산
주소 경기도 연천군 신서면 대광리
문의 031-834-3064
+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