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 다양한 체험관은 방학을 맞은 가족들에게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안전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안전은 누구에게나 필수적 삶의 조건인 만큼 이번 방학에는 체험관에서 특별한 경험을 쌓아보자.
글. 이선민 사진 제공. 국민안전체험관, 해양안전체험관, 어린이식품안전체험관 부천센터
일상 속 재난에도 당황하지 않는 법!
경기도 국민안전체험관
경기도 국민안전체험관은 전국 최대 규모의 안전 체험 시설로,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생애 주기별 맞춤형 안전 교육을 제공한다. 9개 존, 63개 체험 종목으로 구성된 이곳은 체계적인 안전 교육과 실전 같은 체험을 통해 재난 대처 능력을 키우는 공간이다. 어린이안전동화마을에서는 5~9세 어린이들이 가정 내 안전사고, 교통사고, 야외 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처하는 법을 배우며, 복합안전체험장에서는 10세 이상을 대상으로 생활·산업안전, 교통안전 및 캠핑 안전 등을 다룬다. 심폐소생술, 외상처치법을 배울 수 있는 응급처치전문체험장은 실제 응급 상황에 대한 대응력을 키워준다. 특히 4D 영상관에서는 특수 효과와 입체 영상을 통해 재난 현장을 생생히 경험하며, 위기 상황에서의 행동 요령을 학습할 수 있다. 가족 단위 방문객뿐 아니라 학교 및 기업 단체 등에도 인기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다. 홈페이지(
ggsec.gg.go.kr)에서 사전 예약해야 한다.
물속에서도 살아남는다!
경기도 해양안전체험관
2021년에 개관한 경기도 해양안전체험관은 해양 재난 발생 시 위기 상황을 감지하고 대처하는 기술을 체계적으로 배우는 공간이다. 최신 미디어 기술과 대형 수조를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해양 안전 교육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1층 해양안전매뉴얼관에서는 여객선 안전 체험과 바닷가 생활 안전 교육을 통해 해양 사고 예방의 기본 원칙을 배운다. 2층 선박생존관에서는 선박 화재 진압, 비상 상황 대피, 생존 기술을 훈련하며, 해양 안전 4D 체험으로 긴박한 재난 상황을 가상 경험한다. 지하 1층 해양 생존 기술 실습관은 침수 선박 탈출, 생존 수영, 거꾸로 치는 파도(이안류) 체험 등 실제 물속 환경에서 생존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공간이다. 모든 연령층이 참여 가능하며, 해양 사고 대응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준다. 사전 예약 필수.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황금로 1546-1
건강한 식습관은 어릴 때부터!
경기도 어린이식품안전체험관
경기도 어린이식품안전체험관은 어린이들의 건강한 식습관 확립을 위해 식품 안전 관련 지식을 체험형 학습으로 제공하는 공간이다. 부천센터는 손 씻기 체험에서 형광 로션과 자외선 램프를 통해 올바른 위생 관리법을 배우고, 피부염 극복의 벽, 재채기 콧구멍 체험 등 식품알레르기의 위험성도 배운다. 건강 아바타와 영양그라운드 게임을 통해 건강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교육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텃밭 체험, 비만도 검사 등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활동이 마련되어 있다. 센터마다 센터의 특색에 맞게 다양한 프로그램과 체험을 마련해 어린이들에게 무료로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용 전 사전 예약이 필요하다.
-
경기도 어린이식품안전체험관 부천센터
주소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벌말로 122 (부천시자원순환센터 내)
-
경기도 어린이식품안전체험관 의정부센터
주소 경기도 의정부시 호국로 1778-56
-
경기도 어린이식품안전체험관 안양센터
주소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냉천로31번길 33 만안청소년수련관 4층
-
경기도 어린이식품안전체험관 이천센터
주소 경기도 이천시 호법면 중부대로798번길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