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과 함께 하는 의회 뉴스

경기도의회, ‘2022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 광역의회 부문 대상 수상
경기도의회가 ‘2022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에서 광역의회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2022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는 지방의회와 지방행정 상호 간 발전 방향에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대외적으로 정책을 홍보하기 위해 기획한 박람회로 전국 48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했다. 8월 31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2022 대한민국 지방의회〮 지방행정 박람회 시상식에서는 지방의회와 지방행정 분야로 나눠서 시상을 진행했다. 경기도의회는 지방의회·지방행정의 위상 강화 및 적극적인 지역사회 발전과 자치 분권을 실현하기 위해 활동한 광역 지방자치단체에 수여하는 광역의회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남경순 경기도의회 부의장은 수상 소감을 통해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에서 가장 큰 상인 대상 수상으로 경기도의회의 위상을 전국적으로 재확인하는 계기가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하며, 한국지방신문협회 박진오 회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의회는 본격적인 지방 시대 출발에 맞춰 자치와 분권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도민의 삶에 기여하는 지방자치 발전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도민 제보 창구 운영
경기도의회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11월 4일~17일)의 내실을 기하고, 도민 참여와 소통을 위해 9월 14일부터 10월 28일까지 도민 제보 창구를 운영한다. 제보 대상은 도정 및 교육행정 전반에 관한 사항으로 행정의 위법·부당한 사항, 주요 시책과 사업에 대한 개선 및 건의 사항, 예산 낭비 사례, 기타 도민이 불편을 느끼는 사항 등이며, 제보를 받은 내용은 행정사무감사 시 반영하거나 의정 활동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단,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사항, 진행 중인 재판 또는 수사와 관련한 사항, 인신공격 또는 허위〮비방 우려가 있는 사항, 익명으로 제보 하는 경우 등은 제보 대상에서 제외한다. 제보는 경기도의회 홈페이지 내 도민 참여 게시판을 이용하거나, 방문 및 우편 접수(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 30 경기도의회 의사담당관실) 또는 경기도의회 시군 지역 상담소 방문 접수를 통해 가능하다. 경기도의회 염종현 의장은 “행정사무 감사 도민 제보는 도의원 위주의 견제와 비판에서 나아가 도민이 직접 내는 현장 목소리를 행정사무감사에 반영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인 만큼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보건복지위원회,
경기도사회복지연대와 정담회 가져
“취약 계층 보호와 경기도민 모두의 행복한 삶을 위한 수준 높은 정책 추 진이 필요합니다.”
보건복지위원회는 9월 6일 경기도의회에서 경기도사회복지연대 공동 대표단과 ‘경기도 사회복지 발전을 위한 정담회’를 가졌다. 강기태 경기도사회복지연대 상임대표(경기도사회복지협의회장)는 “경기도사회복지연대 회원 시설들은 아동, 노인, 장애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민 복지를 향상하기 위해 일해오고 있다”며 “앞으로 민관 협력을 통한 튼튼한 복지 안전망 구축으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살기 좋은 공동체 만들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최종현 위원장은 “1,390만 명이 살고 있는 전국 최대 지자체인 경기도는 복지 정책을 추진하는 데에도 선도적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민간과 공공 영역의 활발한 교류와 협력이 있을 때 내실 있고 선도적인 복지 정책 추진도 가능하다”며 “오늘 정담회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경기도 사회복지 주체들의 민관 협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소통과 교류 기회를 만들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경기도민 모두 행복한 삶을 위해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도 수준 높은 정책 대안 제시와 제도적·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교육행정위원회,
광명교육지원청 현장 방문 및 현안 점검 실시
교육행정위원회는 지난 9월 13일 오전 금년도 교육행정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수감 대상인 광명교육지원청을 방문해 코로나19 사회적 거리 두기로 진행하지 못한 교육 프로그램과 지역의 현안 사업에 대해 보고 받았다. 이날 방문에서는 교육지원청 현장 점검과 함께 다양한 지역 현안뿐 아니라 교육지원청 역할 재구조화를 통한 학교 자치 지원 강화, 학교 밖 교육 광명 개방형 고교학점제 온마을캠퍼스 운영 등 광명만의 특색 있는 사업에 대해 보고받고 검토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그동안 진행하지 못한 생존 수영 활성화를 위해 노후 체육관을 활용함으로써 시설을 확충하는 방안 등 학생들의 안전과 학습권 보장을 위해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다. 김미리 교육행정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현장 방문을 통해 지역 현안을 살피고, 교육행정위원회가 우리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고민해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고 소회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