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인사이드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든든한 도민의 해결사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이하 기재위)는 1,390만 경기도민 삶의 질 향상과 풍부한 혜택 제공을 위해 조례안 심사, 예산 및 결산 심사,
행정사무 감사, 정책 토론회, 지역 현안 해결 등 폭넓은 활동을 펼치고 있다.
11대 전반기 기재위는 세무사, 변호사, 시·군의회 경험자 등 각계각층 전문가로 엄선해 구성한 만큼 도민이
피부로 체감하는 해결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제11대 전반기 기획재정위원회는 지미연 위원장을 비롯해 14명의 위원으로 구성했다. 기재위는 경기도 전체 조직과 예산을 움직이는 핵심 부서로 도정을 총괄하고 기금을 포함한 모든 재정을 다루는 중추적 역할을 하며, 조례 및 예산 심사를 통해 도민의 세금이 잘 쓰이도록 견제하고 감시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공무원의 공직 기강 확립과 적극 행정을 통한 도민의 편익을 강조하고, 북부 발전을 위한 사업 검토, 실질적 평화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 도민과 도정 발전을 위한 실질적 정책을 위한 연구 수행 등을 각 소관 부서에 강조하고 있다. 소관 부서로는 기획조정실, 감사관, 균형발전기획실, 평화협력국, 경기도의 싱크탱크인 경기연구원 등이 있다.

도민과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면밀한 안건 심사와 예산 심사 도모
도민의 대리인이자 전문가로서 면모는 조례안, 행정사무 감사 등을 통해 진행된 질의 답변 과정에서도 나타났다. 도가 실시하는 업무 제휴나 협약 체결 시 도의회 보고 절차 강화 등 의회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경기도 업무 제휴 및 협약에 관한 조례’를 개정했으며, ‘경기도 정책연구용역 심의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개정을 통해 유사 조례에 해당하는 ‘경기도 공공기관 정책연구용역 공개 조례’와 통폐합을 통한 자치 법규 정비도 단행했다. 2023년 예산안 심사에서는 예산 낭비 요인을 최소화하고, 예산이 적재적소에 배분되었는지에 중점을 두고 엄격한 심사를 실시했다.

주요 사업과 정책에 대한 현미경 검증 행정사무 감사에서도 소관 실국 주요 사업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대안 제시로 정책 검증을 시행했다. 특히 기조실 소관 인구정책담당관에는 저출생 〮 고령화로 인한 심각성을 인지해 유의미한 출생률 증가를 위한 정책 마련을 주문하고, 균형발전기획실에는 북부 발전을 위한 획기적 사업 부족에 대해 지적한 뒤 구체적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등 날카로운 현미경 검증을 진행했다. 또 경기연구원 원장 후보자에 대한 정책 역량을 검증하기 위한 인사 청문회를 실시해 후보자의 자격과 업무 수행 능력을 중심으로 공공 기관장으로서 갖춰야 할 비전 및 리더십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검증했다.


북부 발전과 도민의 행복을
위해 발로 뛰는 상임위원회
기재위는 북부의 지역 발전과 북부 소재 도민을 포함한 도민의 여가와 복지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는 동두천시 지역균형발전사업 현장을 방문했다. 행정사무 감사 첫날, 현지 확인을 통해 동두천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 건립 부지와 동두천 자연휴양림 세미나실 및 객실 신축 추진 현장을 차례로 둘러보고, 동두천시와 사업의 취지, 방향, 애로 사항, 건의 및 개선 사항 등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복합 문화커뮤니티센터는 도서관, 생활문화센터, 청년·청소년센터 등이 포함된 복합 문화 건축물로 2024년 1월 공사 준공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300억 원으로, 지하 1층에서 지상 7층에 해당하는 규모다. 동두천 자연휴양림 세미나실 및 객실 신축 사업은 자연휴양림 방문객의 수요에 맞춰 추진하는 사업이다. 앞으로도 기재위는 지속적 관심을 갖고 지역 경제 활성화와 도민의 행복 증진을 위해 현장 중심의 의정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