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이 된 친환경
경기도 에코 투어

2024. 12

하수처리장, 쓰레기 소각장 등으로 사용되다가 복합 문화 공간으로 거듭난 에코 투어 명소를 소개한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환경문제를 자연스럽게 배우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글. 이정은
사진.전재호, 경기관광공사
  • Info
    혐오 시설에서 복합 문화 시설로 재탄생
    하수처리장, 쓰레기 매립장·소각장 같은 시설은 생활 편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만, 그동안 혐오 시설로 간주되며 지역 주민들이 기피하는 곳이었다. 그러나 최근 이런 시설을 단순히 불쾌감을 주는 장소가 아니라 지역 주민에게 이익을 줄 수 있는 복합 문화 시설로 전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경기도의 경우 일부 하수처리장을 최신 기술을 적용해 지하로 각 시설을 이전하고, 지상에는 문화 공간과 체육 시설을 포함한 복합 문화 공간으로 조성했다. 단순히 도시 미관을 개선하는 것을 넘어,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환경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심어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혐오 시설의 복합 문화 시설로의 변신은 혐오 시설의 미래이기도 하다.
  • 아파트 35층 높이에서 즐기는 파노라마 전망

    1하남 유니온타워
    국내 최초로 하수 처리, 폐기물 처리, 음식물 처리, 소각 처리 시설과 재활용 분리 시설을 지하화하고, 지상에는 야외 체육·놀이 시설을 조성해 지역사회와 공존하는 친환경 공원으로 만들었다. 35층 높이의 타워 최상층부에는 전망대를 설치해 한강과 검단산 등 하남의 아름다운 경관은 물론 서울의 남산서울타워까지 조망할 수 있다.
    주소경기도 하남시 미사대로 710
    전화031-790-6255
  • 쓰레기가 예술로 재탄생

    2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광명시자원회수시설 홍보동을 리모델링한 광명업사이클센터에서는 버려지는 물건에 가치를 더해 새로운 작품이나 상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업사이클을 주제로 다양한 전시와 공연, 교육 및 이벤트가 이루어진다. 공공 건축의 타성을 버리고 반투명 플라스틱을 이용한 공간과 비행기 격납고 같은 거칠고 투박한 건물 외관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주소경기도 광명시 가학로85번길 142
    전화02-2680-6952
  • 생태 학습 체험장이 된 하수종말처리장

    3오산 맑음터공원 에코리움
    오산 맑음터공원 에코리움은 하수종말처리장을 환경 학습 공간으로 탈바꿈해 다양한 전시와 체험 활동을 제공한다. 특히 78m 높이의 전망 타워는 오산의 랜드마크. 총 4층 규모로 층마다 주제가 다른 전시물이 자리한다. 공원 내에는 인라인스케이트장, 농구장, 실내 배드민턴장, 테니스장 등의 스포츠 시설과 캠핑장도 갖추고 있다.
    주소경기도 오산시 오산천로 52
    전화 031-8036-6477
  • 오감을 자극하는 다섯 가지 즐거움

    4평택 오썸플렉스
    생활 폐기물, 재활용 폐기물, 음식 폐기물, 하수 찌꺼기 처리 시설 및 스팀 및 온수를 생산하는 다섯 가지 자원화 시설을 통합해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에너지로 워터파크, 공연장, 찜질방, 홍보관, 스핀라이더 영상관 등의 편의 시설을 운영한다. 폐기물을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지 직접 살펴볼 수 있는 오썸투어관은 환경 시설 견학 장소로도 좋다.
    주소경기도 평택시 고덕면 도시지원1길 91
    전화031-662-8024
+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