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화폐 궁평항해오름수산시장에서 꽃핀
행복화성지역화폐

경기도 내 누적 발행액 1위를 자랑하는 화성시 행복화성지역화폐는 화성시 소상공인에게
든든한 지원군이다. 화성시는 지역화폐 인센티브 10% 제공은 물론, 2020년 경품 이벤트 시행,
지난 연말에는 소비촉진을 위해 인센티브 2배 상향조정 등 다양한 지원사업으로 지역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애쓰고 있다.

글. 이선민 사진. 전재호

전통시장 고객 유입에 효과 탁월한 지역화폐

“꿩 먹고, 알 먹고, 일석삼조예요.” 궁평항해오름수산시장 상인들이 말하는 지역화폐에 대한 평가다. 지역화폐를 이용하는 고객이 늘면서 매출이 덩달아 오르고, 정산방법도 간단해서 최고라며 입을 모았다. 궁평항해오름수산시장은 2020년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고객 서비스 향상과 시설 개선에 주력해왔다. 스마트 택배 시스템을 도입하고, 시장 내 수산 거점 센터를 설치해 유통 마진을 줄여 고객에게 합리적 가격으로 서비스하며, 다른 지역과 연계한 로컬 푸드 매장을 도입해 색다른 경험도 선사한다. 그중 지역화폐가 고객 유인 효과로는 최고라는 것. 상인들은 주로 젊은 층이 지역화폐를 이용하는 편이라며 어르신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으로 홍보해달라고 당부했다.

  • 이용률 95%, 발행액 3,154억 원으로 경기도 최대 발행 규모

    2019년 4월 15일 첫 발행을 시작한 행복화성지역화폐는 첫해 275억 원을 발행한 데 이어 2020년 4,028억으로 대폭 상승해 경기도 전체에서 1위를 차지하고, 2021년에는 3,154억 원으로 경기도 내 누적 발행액 1위를 기록했다. 사용률도 95%로 화성 시민들의 호응이 뜨겁다. 화성시는 상시 10% 인센티브 제공, 지역화폐 가입자 대상 경품 이벤트, 연말 인센티브 2배 상향조정 등과 더불어 활발한 SNS 소통과 생활밀착형 홍보 등이 주효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2020년 지역화폐 활성화 유공 경기도지사 표창과 2022년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지역화페 부문)에 선정된 화성시가 2022년에는 3,458억 원 발행을 목표로 하고있다.

Interview
  • 시장 상인과 고객 모두 만족도 높은 지역화폐

    최병채(궁평항해오름수산시장운영위원회 위원장)

    우리 시장 상인들은 지역화폐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특히 경기 재난기본소득 지급 때는 효과가 매우 높았지요. 궁평항해오름수산시장 상인들과 함께 우리 시장을 찾는 고객을 위해서라도 서해안 대표 관광지인 궁평항이 지닌 관광자원과 연계해 경기도 랜드마크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수수료 걱정은 뚝! 빠른 입금으로 통장 두둑~

    박근배(어수산 사장)

    직접 배를 타고 나가서 잡아오는 횟감을 팔고 있어서 최고의 회 맛을 자랑하는 ‘어수산’입니다. 상품권은 현금과 교환하는 절차를 밟아야 해서 번거로웠는데, 지역화폐는 통장으로 신속하고 간편하게 입금해주어 너무 편리합니다. 수수료 걱정도 덜 수 있으니 주머니가 두둑해지는 느낌이에요.

  • 소비자는 저렴하게 우리는 제값 받게 하는 지역화폐, 최고예요

    국헌영(광복호 사장)

    지역화폐가 생기면서 시장을 찾는 손님이 물건을 더 많이 구입하세요. 지역화폐를 사용하는 손님들은 부담을 덜 느끼는 것 같아요. 특히 경기 재난기본소득이 나왔을 때 평소 고가의 킹크랩을 못 드신 분들도 지역화폐를 빨리 쓰겠다며 찾아오기도 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