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과 함께 반려동물 사지 마시개~
입양이 더 좋다냥~
글. 이선민

A. 유기견 입양을
고민 중이다

이곳에서 입양해요 경기도도우미견나눔센터,
경기도반려동물입양센터

‘경기도도우미견나눔센터’에서는 기본 훈련과 중성화 수술, 미용 등을 거친 유기견을 무료로 입양 할 수 있다. ‘경기도반려동물입양센터’에서 입양할 경우 먼저 입양센터 카페에 가입해 유기견에 대한 정보를 보며 1차 선택 후 입양센터 현장 교육이나 경기도 평생학습 포털 ‘지식(GSEEK)’을 통한 온라인 교육 중 한 가지를 받아야 한다.

B. 반려동물과 산책을
자주 할 계획이다

마음 놓고 산책해요 하천 산책로 반려견 음수대 및
배변 봉투함 설치 시범사업

경기도는 하천 산책로 등에서 반려견과 산책하는 도민이 증가함에 따라 반려견 음수대 및 배변 봉투함 설치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다. 그동안 하천변에 설치된 음수대는 사람에 맞춰 설치하다 보니 반려견에게는 너무 높아 이용하지 못하거나, 반려견과 사람이 함께 음수대를 이용해 마찰을 빚는 경우가 있었다. 경기도는 반려견의 체고에 맞춘 반려견 전용 음수대 총 15개소를 올해 안에 도내 하천 산책로에 설치할 예정이다.

C. 여주에 생기는 ‘반려동물
테마파크’를 이용해보세요

반려동물의 천국이에요 경기도
반려동물 테마파크

경기도가 사람과 동물이 함께하는 행복한 세상을 실현하기 위해 추진하는 반려동물 테마파크가 오는 2022년 상반기 여주시 상거동에 문을 연다.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이나 기르지 않는 사람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이다. 반려동물 문화센터, 반려동물 보호시설, 반려동물 캠핑장, 반려동물 추모관 등이 들어선다. 반려동물 테마파크는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를 정착시키는 경기도 대표 동물복지 인프라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D. 반려동물 등록을 해두면
걱정 없어요

잃어버릴 걱정 없어요 반려동물
등록제도

반려동물 등록은 필수다. 가까운 동물병원에 방문 하면 간단하게 등록할 수 있다. 내장형은 1만 원, 외장형은 3,000원이다. 반려동물 등록을 해두면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때 동물보호관리시스템 (www.animal.go.kr)상 동물등록번호를 통해 쉽게 찾을 수 있다. 반려견과 함께 외출할 때는 소유자의 성명, 전화번호, 동물등록번호가 표시된 인식표를 착용시켜야 한다.

E. 비용이 걱정인 분은 의료 서비스를
활용해보세요

돈 걱정을 덜어줘요 돌봄 취약 가구
반려동물 의료서비스 지원사업

중위소득 120% 이하 도민 중 저소득층, 중증장애인,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1인 가구 등의 반려동물 의료 및 돌봄 비용의 가구당 최대 20만 원 내에서 지원한다.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또는 전화로 신청하고 동물병원, 동물 위탁 관리업체 등에서 결제한 영수증 등을 첨부해 시군에 제출한다. 반려동물 등록 반려견에 한하며, 반려묘는 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지원한다.

F. 고양이 입양센터에 연락하면
가족을 만날 수 있어요

귀여운 야옹이 데려가세요 경기도
고양이 입양센터

유기묘의 체계적이고 위생적인 보호와 입양을 담당하는 전문 시설이다. 고양이 보호시설, 동물병원, 입양상담실, 격리실 등을 갖췄으며, 개별 영역을 중시하고 햇빛을 좋아하는 고양이의 생태적 특성을 반영해 설계했다. 도내 유기동물 보호소에서 안락사 대상인 2개월 이상 유기 고양이를 선별해 건강검진, 예방접종, 중성화 수술, 사회화를 거친 후 무료로 입양을 주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