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줄이는 착한 지구인
나는 얼마나 착한 지구인 생활을 하고 있을까?
테스트를 통해 나의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을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제로 웨이스트 실천법도 따라 해보자.
나의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 타입은?
쓰레기를 없애자! 쓰레기를 줄이자!
수원에 사는 김진희 씨는 요즘 쓰레기 줄이는 방법에 푹 빠졌다. 재택근무를 하면서 자주 배달 음식을 먹던 그녀는 베란다에 수북이 쌓인 플라스틱 용기를 보고 깜짝 놀라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까지는 아니더라도 레스 웨이스트(less waste) 정도는 실천하리라 결심하고 열심히 노력 중이다.
제로 웨이스트는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것은 물론, 일상에서 사용하는 자원과 제품을 재활용해 쓰레기를 최소화하자는 사회운동이다.
쓰레기를 버리지 말자는 개인 차원의 노력에서 한발 더 나아가 근본적으로 자원을 낭비하지 않도록 하자는 것이기에 기업〮정부에서도 제로 웨이스트 목표를 설정하거나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런데 쓰레기를 ‘0’로 만드는 제로 웨이스트는 막상 실천하라고 하면 막막하고 어려운 것이 사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레스 웨이스트다. 쓰레기를 완전히 나오지 않게 하기 어렵다면 최대한 줄이자는 운동으로,
내게 필요 없는 것을 거절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예를 들어 배달 음식을 시킬 때 일회용 수저를 받지 않거나, 결제 후 종이 영수증을 받지 않는 것 등이다.
tip롭 그린필드가 알려주는
제로 웨이스트 실천법 16
롭 그린필드(Rob Greenfield)는 미국의 환경운동가로 현대사회의 자원 착취, 쓰레기, 환경문제 같은 심각성을 알리고 있다. 제로 웨이스트 삶을 실천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출연해 111개 물건으로 생활하면서 두 달 동안 2파운드(2kg)보다 더 적은 쓰레기를 배출했다.
미국인이 배출하는 하루 쓰레기는 평균 4.5파운드(4.5kg)다.
① 줄이세요
제로 웨이스트의 핵심은 ‘줄이겠다’는 마음가짐에 있습니다.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최대한 줄이려고 노력하세요.
② 다시 사용하세요
단순히 한 번 또는 두 번 더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 사용할 것으로 생각하고 이용하세요.
③ 분리수거도 중요하지만 되도록 재활용하세요
재활용 분리수거를 철저히 해도 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많은 자원과 노력이 들어가기 때문에 가능한 한 쓰레기 자체를 줄이도록 노력하세요.
④ 고쳐 쓰세요
찢어진 옷은 꿰매 입고, 닳은 신발은 깔창을 교체하고, 전자 기기는 수리해 쓰는 등 가능한 한 고쳐서 오랫동안 쓰는 습관을 기르세요.
⑤ 거절하세요
필요 없는 물건을 선물받으면 정중히 거절하세요. ‘공짜’가 나에게 ‘필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⑥ 퇴비로 만드세요
음식물 쓰레기를 퇴비로 만들면 쓰레기 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⑦ 일회용 제품은 거절하세요
모든 일회용 제품은 분명 영원히 사용할 수 있는 대체재가 있으니 거절하세요.
⑧ 포장하지 않은 음식을 사세요
물건을 살 때 포장된 가공품보다는 포장하지 않은 물건을 사도록 노력하세요. 장바구니 사용도 잊지 마시고요.
⑨ 자신만의 물건을 챙기세요
나들이 갈때는 물컵이나 물병을 지참하고, 카페 또는 식당에 가거나 파티에 초대받으면 개인 접시나 용기, 수저를 챙겨 가세요.
⑩ 리필을 이용하세요
세탁 세제, 주방 세제, 보디로션이나 화장품 등은 대부분 리필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매장을 방문해 확인해보세요.
⑪ 스스로 만들어 사용하세요
치약이나 보디로션, 세탁 세제, 클렌징용품은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한번 도전해보세요.
⑫ 중고 제품을 사세요
새 제품은 곧 쓰레기가 될 포장지로 싸여 있습니다. 중고 제품은 그런 걱정이 없죠. 필요한 물건을 이웃과 교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⑬ 질 좋은 물건을 사세요
처음 물건을 살 때 튼튼하고 질 좋은 물건을 사서 고장을 최대한 막는 것도 제로 웨이스트의 한 방법입니다.
⑭ 물건을 소중히 다루세요
물건을 소중히, 깨끗이 다루는 습관은 쓰레기를 덜 만드는 확실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⑮ 현재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하세요
트렌드를 좇기보다 현재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하며, 필요 없는 소비와 낭비를 줄이세요.
⑯ 배출하는 쓰레기는 다시 한번 확인하세요
내가 어떤 쓰레기를 주로 배출하는지 인지하지 못한다면, 멈추는 방법 또한 모르고 있다는 증거입니다.